•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생태계 교란 에세이

RIGHTROD
최초 등록일
2019.05.28
최종 저작일
2019.05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Ⅱ. 인간중심주의가 부른 외래종의 유입
Ⅲ. 외래종 퇴치 과정에서 나타나는 반생태윤리적인 행동
Ⅳ. 문제를 막기 위한 방법
Ⅴ. 나가는 말 : 우리들의 자세

참고문헌

본문내용

레이첼 카슨은 『침묵의 봄』을 통해 화학 살충제와 제초제의 위험성을 말하면서 화학적 방제를 대신할 수 있는 대안으로 유기체와 이 유기체가 속해 있는 전체 생명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생물학적 방제법’을 추천한다. 이러한 생물학적 방제법 중에는 천적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명작에서는 베달리아, 말벌, 뒤쥐, 매미나방 등 천적을 수입해 해충을 박멸시킨 성공적인 사례들을 살펴볼 수 있다. 위의 성공적인 예시들만 접했을 때, 천적을 이용하는 방제 방식은 화학적 방제에 비해 바람직한 방법으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천적인 외래종을 들여오는 방식은 화학적 방제만큼 큰 위험을 가지고 있다. 기존 생태계에 존재하지 않던 생물을 들여오는 행위는 잘짜여 있던 생태계 네트워크에 큰 혼란을 가지고 올 수 있다. 단 한 가지 생태계 교란
종을 공격하는 완전한 포식자를 발견하는 것은 아주 어려운 일이다. 찾았다고 한들, 또 다시 들여온 외래종이 새로운 생태계에서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는 아무도 모른다.
이를 무시하고 외래종을 유입하는 것은 인간중심적인 사고를 가지고 자연의 순리에 반하여 개입하는 것이며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실제로 오늘날, 많은 외래종들이 방제의 목적뿐만 아니라 식용, 모피, 애완용 등의 목적으로 국내에 들어왔다. 인간의 필요와 욕심으로 시작된 외래종 수입은 생태계에 많은 문제점을 일으키고 있다. 하지만 인간들은 자신들의 행동에 반성하기는커녕 생태계 교란의 책임을 외래종에 전가하며 생태계교란 생물로 지정된 생물들을 퇴치하기 위하여 잔인하고 끔찍한 반생태 윤리적인 행동까지 서슴없이 행하고 있다. 이러한 인간의 이기적인 모습에서 필자는 문제가 있음을 판단했고 본 에세이에서 이를 비판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먼저, 오늘날 인간의 가치 중심으로 서식지를 옮기게 된 외래종들 중 생태계 교란종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환경에 문제를 일으키는 동식물들의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그 다음, 이러한 생태계 교란종들을 퇴치한다고 행하는 인간중심주의에서 비롯된 반생태윤리적인 행동을 살펴보고 이를 인간중심주의에서 벗어난 생태윤리적인 시점에서 비판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강동효 엮음, 『Basic 고교생을 위한 윤리 용어사전』, 신원문화사, 2001.
강혜원·오은석·이대우, 『고등 셀파 생활과 윤리』, 천재교육, 2015.
레이첼 카슨, 김은령 옮김, 『침묵의 봄』. 에코리브르, 2011.
피터 싱어, 황경식·김성동 옮김, 『실천윤리학』, 철학과 현실, 1995.
강혜원·오은석·이대우, 『고등 셀파 생활과 윤리』, 천재교육, 2015.
강동효 엮음, 『Basic 고교생을 위한 윤리 용어사전』, 신원문화사, 2001.
“비인도적” 「네이버 국어사전」 : 사람으로서의 도리에 어긋나는. 또는 그런 것.
국립생태원 공식 블로그, http://blog.nie.re.kr/220991525948, 2017.04.25.
이도경, 「황소개구리, 습지 생태계 교란 확인… 먹이사슬 상위 조류·포유류도 잡아먹어」, 『국민일보』, 2014.09.30.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FIRA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fira_sea/221023836143, 제 1기 FIRA 서포터즈
수피랑 박슬기 취재기사, 2017.06.07.
국립광주과학관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sciencenter/220680471161, 2016.04.11.
윤경재, <울산, 교란종에 현상금 걸었더니... 첫 수매 ‘절반의 성공’」, 『SBS NEWS』, 2017.04.25.
NEW 코리아 헌터 50회 <현상수배! 늪지의 무법자 괴물 쥐!>, TV조선, 2017.05.15 방송.
박정윤, 「유해동물에서 보신동물로... 인간이 만든 괴물 뉴트리아의 사연」, 『한국일보』, 2017.02.03.
김재호, 「김재호의 과학 에세이 - 뉴트리아 잔혹사」, 『동아일보』, 2017.02.07.
황일도, 「“황소개굴아, 죽었니 살았니”」, 『주간동아』, 2001.08.02.
EBS, 극한직업 <유해동물 포획단 (배스편)>, EBS, 2014.05.14 방송.
“동물학대”란 동물을 대상으로 정당한 사유 없이 불필요하거나 피할 수 있는 신체적 고통과 스트레스를 주는 행위
및 굶주림, 질병 등에 대하여 적절한 조치를 게을리하거나 방치하는 행위를 말한다. [동물보호법 제2조(정의)]
“1970년대 후반 피터 싱어에 의해 주장된 개념으로, 동물의 권익을 이름” 「동물권」, 『시사상식 사전』, 박문각.
Paul Taylor, Respect for Nature: A Theory of Environmental Ethics , Princeton Univ Press 1986, 129쪽. 이종
관, 「환경윤리학과 인간중심주의 : 생태학적 환경윤리학과 그에 대한 바이에르츠 비판을 중심으로」, 국회도서관,1996, 380-384쪽에서 재인용.
피터 싱어, 황경식·김성동 옮김, 『실천윤리학』, 철학과 현실, 1995,
이채린, 「외래종 잡는 토종 생물들…큰입배스 잡는 가물치, 황소개구리 잡는 물장군」, 『에듀동아』, 2017.06.14.

자료후기(1)

RIGHTROD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자연과기술명작세미나 에세이_풀하우스 침묵의봄 인간중심주의 10페이지
    자연과기술명작세미나 에세이 인간의 이기심으로 인해 파괴되는 생태계, 이대로 ... 결론 본 에세이에서는 인간의 이기심 혹은 인간중심사고로 인해 생태계, 심지어는 ... 심각한 교란을 불러일으켰다.
  • 한글파일 유전자 편집기술 반대 1페이지
    유전자 조작 작물이 생태계교란시켰다. ... 제목 - 유전자 편집기술 반대 부제목 : 5문단 에세이 과목 : 창의적글쓰기 ... 생태 관련 피해도 꾸준히 증가했다.
  • 워드파일 세종대학교 문제해결을 위한 글쓰기와 발표 멋진신세계 에세이쓰기 2페이지
    교란 혹은 파괴가 발생한다. ... [PBL과제2] 에세이쓰기 학 번 이 름 ‘멋진 신세계’를 읽으며 갈등 없는 ... 수 있으며 우성과 열성의 구분이 생성되어 우성의 생명체를 추구하게된다면 생태계
  • 한글파일 정화식물을 활용한 환경오염 개선안 1페이지
    Biology Essay 정화식물을 활용한 환경오염 개선안 산업화 이후 가속화 ... 된 환경오염은 생태계 파괴 및 여러 가지 자원 파괴, 미관을 해치는 등 ... 필요한데, 화학적인 방법, 오염물질을 버리는 방식은 비용이 많이 들고, 환경교란
  • 한글파일 [생기부][생활기록부세특] 과학(화학, 물리, 생물, 지구과학)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작성법 예시입니다. 3페이지
    교란 등 여러 가지 근거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논리정연하게 발표하였으며 ... 독점권 행사로 발생할 수 있는 불평등한 식량 분배, GMO 식품으로 인한 생태계 ... 동물실험의 문제점과 다양한 부정적인 의학적 결과와 생명 윤리적 문제를 제기하는 에세이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생태계 교란 에세이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