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로 배우는 서양의 지혜 ) 아래의 논증을 합리론 혹은 경험론의 ‘관념’에 대한 이론을 이용하여 옹호하거나 비판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9.05.22
- 최종 저작일
- 20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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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래의 논증을 합리론 혹은 경험론의 ‘관념’에 대한 이론을 이용하여 옹호하거나 비판하시오.
<논증> 다양한 문화권에서는 다양한 도덕적 규범을 갖는다. 인류의 역사는 다양한 문화에 기반하여 서로 다른 형식으로 발전되어 왔으며, 도덕 규범 역시 이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형성되어 왔다. 따라서, 인류 모두가 받아들일 만한 보편적 도덕 규범을 확립한다는 것 자체가 모순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험론의 발생과 도덕
2. 경험론자들의 도덕
1) 홉스
2) 샤프츠버리
3) 허치슨과 버틀러
4) 흄
3. 감정윤리와 도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근대철학은 합리론과 경험론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합리론은 형이상학적 경향을 가지지만 경험론은 지식의 발생과 믿음에 대해 탐구를 하는 특징을 보인다. 합리론은 순수한 이성이 대상을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대해 연구했지만, 경험론은 이성은 감각의 도움으로 대상을 인식할 수 있다고 여긴다.
<중 략>
Ⅱ. 본론
1. 경험론의 발생과 도덕
경험론에서 모든 인류가 공통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도덕 규범의 존재가 인정될 수 있는가에 대해 생각해보기 위해서는 먼저 경험론의 출발을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경험론은 17세기 시대의 변화와 함께 찾아왔다. 근대에 들어서면서 개인의 자유와 계몽이 새로운 화두로 등장했고 이러한 새로운 흐름은 인간의 본성이 아닌 외부의 권위에 의한 도덕적 기준에 대한 반발을 가져왔다.
경험론자들은 전통적 도덕 관념은 실패한 것이라고 여겼으며 기독교적 기준에 따르는 삶이 아닌 인간의 본성에 따르는 삶의 방식을 각자의 개인이 스스로 발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당시의 서양사회의 지배적인 규범은 자연법의 전통을 따르고 있었는데 이것은 기독교적 신앙과 연결된 것이었다. 특히 고전적 자연법은 인간을 신을 중심으로 하는 사회의 중심적 임무를 수행하는 존재로만 여겼다. 그러나 근대에 들어서 ...
참고 자료
서양근대철학회, 서양근대철학의 열가지 쟁점, 창비,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