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웹툰 퍼포먼스와 독자의 즐거움
- 최초 등록일
- 2019.05.20
- 최종 저작일
- 20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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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웹툰 퍼포먼스와 독자의 즐거움
홍난지 저. 커뮤니케이션북스. 2018년 1월 15일 발행
서평입니다
목차
1. 웹툰
2. 퍼포먼스
3. 감상
본문내용
웹툰은 타 대중 문화 콘텐츠들의 테스트베드와 원천 콘텐츠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애자일의 세상이다. 일단 던져보고 먹히면 많이 만든다. 이걸 스타트업에서는 린(lean) 경영이라 하여 금과옥조로 받들고 있다. 웹툰이 다른 문화 콘텐츠보다 월등한 게 (아주 쉽게) 마구 마구 던져볼 수 있다는 것이다. 동영상처럼 시간과 비용이 들지도 않는다. 11세의 독해력을 가진 20대를 대상으로 추상성의 메카인 텍스트로 중언부언할 필요도 없다. 직관으로 이해되게 그림으로 보여주면 된다. 그림은 기표와 기의가 동일하여, 이해가 쉽다. 이걸로 대중을 테스트해 볼 수 있다는 이야기다.
‘원천’ 콘텐츠의 원천은 쏘스(.source)라는 뜻이다. 이게 다른 미디어로 전환하게 되면 그걸 거점 콘텐츠라 한다.
. ‘원천’ 콘텐츠는 독립적 콘텐츠로 브랜드 가치가 있다.
. ‘거점’ 콘텐츠는 다수 대중의 접근이 용이한 콘텐츠로 전환 한 것이다.
웹툰은 웹에서 게시되는 만화란 뜻으로 2000년대 초반, 개인 홈페이지에 일기형식으로 게재된 것을 시초로 삼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