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연극사 - 고전주의와 신고전주의
- 최초 등록일
- 2019.05.13
- 최종 저작일
- 20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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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전주의
1) 고전주의란?
2) 고전주의 연극
3) 삼일치법
2. 신고전주의
1) 신고전주의란?
2) 디코럼 (Decorum)
3) 베리시밀리튜드 (Verisimilitude)
4) 장르 (Genre)
5) 기타 규칙들
6) 영향력
본문내용
고전주의 Classicism
르네상스 시대의 고대 그리스 ·로마 고전에 대한 심취에서 비롯하였다. 이것은 당시 사람들의 이성을 존중하는 경향과 부합되어 문화,예술에 녹아들고 곧 유럽 전역에 파급되었다.
17세기에 문학 분야, 특히 프랑스 희곡문학에서 전형적인 형태로 발전
18세기 중엽 이후가 되자 음악·회화·조각 분야에서도 이와 같은 통일성 ·이론성의 주장이 일어났으며, 오스트리아 고전파 음악, 프랑스 고전주의 미술시대가 출현하였다.
그러나 예술을 갖가지 미(美)의 법칙으로 규제하고, 거기서 벗어나는 것을 엄중히 금지하였다
고전주의 연극 Classicism drama
●희극과 비극을 구별하여 양자혼합을 철저히 거부
●고귀한 문체와 진실하고 우아한 표현이 원칙
●옛 그리스인들은 인간의 이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인간이 다른 동물과 구별되는 것이 바로 이성때문이며 따라서 감정은 이성에 의해 절제되고 억제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고전주의 연극에서는 인간의 감정을 억제하기 위해서 나름대로 극중의 법칙을 정했다. -> 삼일치법
신고전주의 Neo-Classical
로코코와 후기 바로크에 반발하고 고전 고대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함께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전역에 나타난 예술 양식
고대적인 모티브를 많이 사용하고 고고학적 정확성을 중시하며 합리주의적 미학에 바탕을 둔다. 신고전주의 예술은 형식의 정연한 통일과 조화, 표현의 명확성, 형식과 내용의 균형을 중요하게 여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