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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22:1-19 재해석: 심청전과 비교하여

햇님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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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5.12
최종 저작일
20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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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창 22:1-19 의 해석
1.1. 본문 해석
1.2. 본문의 주제
1.2.1. 믿음의 신실함을 지키는 신앙인
2. 심청전 해석
2.1. 작품 개요
2.2. 심청전 읽기
2.3. 심청전의 메시지
3. 아케다 이야기와 심청전의 비교
3.1. 인신희생의 배경
3.2. 인신희생의 동기와 주체
3.3. 희생 제물의 태도
3.4. 인신희생의 결과

Ⅲ. 결론: 아케다 이야기의 재해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기독교가 한국에 전래된 이후 성서의 이야기들은 더 이상 이스라엘 민족만의 것이 아니다. 한민족의 정서를 가진 우리들에게 성서의 이야기는 우리가 믿는 신에 대한 이야기이며, 곧 성도들의 이야기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성서의 이야기는 이스라엘 민족이 아닌 우리 민족에게 맞게 재해석되어야 한다.
한국인의 의식은 전승 민속과 민담을 토대로 형성된 인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와 가치관을 수용해왔다. 이렇게 형성된 인식은 또다시 새로운 인식을 수용하는 기반이 되었다. 그러므로 민담이 전승하는 인식들이야말로 의식, 무의식간에 한국인의 생각을 지배해 왔을 뿐 아니라 새로운 생각이나 아이디어가 정착되는 과정에 다양하게 작용하고 있다. 또한 이것은 성서를 재해석하는 바탕이 된다.
이는 구비문학에 뿌리를 두고 있는 성서가 우리의 이야기와 많은 유사성을 공유한다는 보편성에서 출발한다. 즉 성서의 이야기와 한국인의 이야기를 통해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함께 고려하면서 성서이야기를 우리문화의 역동성 안에서 해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한국의 대표적인 인신희생 이야기인 심청전과 구약성서에서 다루어진 인신희생제사인 창 22:1-19의 이야기를 통해 거칠게나마 성서 이야기를 한민족의 의식 속에서 재해석하는 작업을 시도해보고자 한다.

본론
1. 창 22:1-19 의 해석
1.1 본문 해석
창세기 22:1-19는 아브라함이 자기 아들 이삭을 모리아 산으로 데려가 제물로 잡아 바치려는 이야기이다. 구약성서에서 인신희생제사를 행한 이야기는 매우 드물게 나타나는데, 본문과 모압 왕 메사가 기울어진 전세를 만회하기 위해 왕이 될 맏아들을 번제로 바친 일(왕하 3,27), 므낫세가 아들을 불 가운데 지나게 한 것(왕하 21,6), 입다가 전쟁에 임박하여 서원한 것(삿 11,39)이다. 실제로 고대 서아시아 지역에는 몰렉(Molech) 신에게 자기 자식을 제물로 잡아 바치는 종교의식이 있었다. 구약성서에서 이 행위는 매우 가증한 것으로 하나님이 금지하는 행위이다.(레 18,21 20,2-5 신 18,10)

참고 자료

김흥규, “판소리의 이원성과 사회사적 배경” 창작과 비평 31(1974, 봄) 69-100.
박정세, 민담과 민속의 신학적 이해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6.
박승수, “여호와 이레,” 성경과 고고학 (2002, 겨울) 29-36.
사재동, “심청전 연구 서설,” 어문연구 7(1971) 127-170.
서명수, “아케다 이야기의 재해석,” 구약논단 14(2003) 7-25.
왕대일, “구약 속의 신약, 신약 속의 구약: 아케다와 골고다” 신학사상 115(2001, 겨울) 211-236.
유영대, 심청전 연구 문학아카데미, 1989.
이영미, “성서 주석과 해석의 윤리,” 구약논단 30(2008) 10-30.
이윤경, “창세기 22:1-19의 문학적 주제는 무엇인가?-「희년서」및 4Q225문서와 상호교차 연구,” 문학과 종교 15권 2호(2010) 41-58.
이정원, “심청전에서 ‘희생제의’로서의 재물 약속,” 고전과 해석 9(2011), 35-60.
허원기, “심청전 근원 설화의 전반적 검토,” 정신문화 연구 89(2002, 겨울) 71-88
Ebach, Jürgen, 말씀 안에 계신 하나님 하경택 옮김, 한들출판사, 2002.
항목 “더늠”, 국악용어사전 국립국악원, 2010.
한국고전문학괴 웹사이트 http://hangomun.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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