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의 특수성과 보편성 서평
- 최초 등록일
- 2019.05.12
- 최종 저작일
-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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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광순, <선교의 특수성과 보편성>, 미션아카데미 2008. 요약 및 서평입니다.
목차
1. 제1장 선교신학의 정립
1) 대한예수교장로회 선교신학
2. 제2장 교회갱신과 세계선교를 위한 선교신학
3. 제3장 선교의 특수성과 보편성
4. 제4장 요나서를 통해 본 선교신학
1) 요나서의 선교신학적 쟁점
5. 제5장 초대교회 선교운동사 속의 현대선교신학
6. 제6장 선교와 문화
7. 느낀점
본문내용
한국 기독교는 100여년 전에 시작되었고 이제 선교의 역사를 이룩해나가고 있다. 한국 교회에 맡겨진 선교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선교의 지침이 되는 선교신학 정립이 필요하다. 우리 교단의 공식 정규 선교사는 600명이지만 개 교회나 노회 그리고 선교 단체의 파송, 또는 개별적이거나 자비량 선교사들까지 포함하면 그 수는 수천을 헤아릴 것이다. 우리 교단은 일찍부터 복음을 전파하라 하신 하나님의 명령을 준행해 왔으며 선교를 통해 그것을 실천해왔다. 실천에는 반드시 이론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선교란 무엇이며, 주체와 객체는 무엇이며, 왜, 어떻게 해야 하며, 선교의 대상은 무엇인가. 우리 교단은 선교에 대한 열심은 있었지만 명확한 선교신학을 가지지 못했다. 결국 1996년 9월 제81회 총회에서 ‘우리의 선교신학’이 채택되었는데 이 안에는 선교신학에 포함되어야 할 핵심 내용을 요약해서 담고 있으며, 우리 교단의 선교신학의 기초를 마련해 주고 있다. 선교신학은 신학 노선에 따라 전혀 다른 입장을 취하게 된다. 예를들어 복음주의 선교신학과 에큐메니칼 선교신학의 대립에서 그러한 입장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선교신학이 교회 공동체의 선교 신조 내지 선교에 관한 신앙 고백이라면 그것은 필연적으로 기존의 신조들 및 신앙 고백들과 일치해야 하며 일관성을 가져야 한다. 이것은 또한 성경에 기초하고 있어야 한다. 한 교단의 선교신학은 선교에 대한 성경적 해석과 이해에 근거해야 할 뿐 아니라 더 나아가서는 교회 공동체의 공유되고 합의된 신조와 신앙 고백에 기초해야 하며 그것과 일치해야 한다.
선교신학의 가장 중요한 쟁점이면서 가장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논제가 하나님의 선교이다. 하나님의 선교라는 말은 13세기경에 탁발 승단에게서 나왔으며, 그 후 로마 카톨릭의 교의학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이 스스로 선교의 길을 예비하셨다는 구절에 의해 그 뜻이 구체적으로 명시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