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무위사 극락전 답사보고서 입니다.무위사의 답사목적과 역사적배경, 그리고 그 가치에 대해 설명하고 무위사의 구조물에 대해 사진과 함께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일주문과 사천왕문을 설명하였고 각각이 의미하는 바를 함께 적어놓았습니다. 가장 핵심인 국보 제13호 극락보전의 재료, 장식, 기단, 기둥, 초석, 포작결구방식, 내외부 제공마감 등을 설명해놨습니다. 그 외에 아미타여래삼존좌성 보물, 아미타여래삼존벽화(아미타후불벽화), 수월관음벽화(백의관음도), 선각대사편광탑비, 배례석과 당간지주,에 대해 설명해놨습니다.
모든 설명은 사진이 함께 첨부되어 있어 이해도가 쉽고 중요한 것은 빨간색 및 파란색으로 표시해두었습니다. 결코 후회하지 않을 자료임을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가. 답사 일시
나. 답사 장소
다. 답사 목적
Ⅱ. 본론
가. 무위사의 역사
나. 무위사의 구조물
1) 일주문
2) 사천왕문
3) 보제루
4) 극락보전
5) 아미타여래삼존좌상
6) 아미타여래삼존벽화
7) 백의관음도
8) 무위사삼층석탑
9) 선각대사 편광탑비
10) 배례석과 당간지주
다. 무위사의 가치
Ⅲ. 결론
Ⅳ. 출처
본문내용
다. 답사 목적: 372년도, 삼국시대에 불교를 공인한 이후 우리나라는 수백 년 동안 불교국가였다. 정치, 경제, 문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었으며 이는 고서적이나 건축물 등의 문화재에서 불교의 가치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문화재 중에서 불교문화재가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하다.
그 중에서도 ‘무위사’는 617년 원효대사가 지은 절로, 여러 건물 중에서 극락보전은 단연 그 가치가 높다. ‘극락보전은’ 1430년(세종 12년)에 지어져 경내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로서 외부는 아름답게 조각되어 있으며 내부에는 벽화가 그려져 있다.
나는 3년 전 집 안 어른들을 따라 무위사를 방문한 적이 있다. 이곳의 위치가 외가 쪽 할머니 집에서 걸어서 40분정도가면 나오는 곳이기 때문에 종종 산책코스로 어른들이 자주 걷던 코스 중 하나였다. 그 당시의 나는 이 절이 어떻게 만들어졌고 또 무슨 역사를 가지고 있는 지 그 가치가 얼마나 큰 지 전혀 알지 못하였다. 하지만 최근에 한국사 공부를 하면서 ‘무위사 극락전’을 배웠고 흥미가 생겨 명절 때 다시 한 번 가서 절에 대해 알아보고 조사해야겠다고 다짐하였다.
<중 략>
4) 극락보전
국보 제13호인 '극락보전'은 '무위사'의 본전으로 불교의 이상향인 서방극락정토를 묘사한 전각이다. 극락전은 앞면 3칸 옆면 3칸 맞배지붕 겹처마에 주심포(공포) 건물이다. 고려시대에서 조선 초까지 세워져 현재 남아 있는 대부분의 주심포 건물들 처럼 국보로 지정되었다. 예의 맞배지붕 주심포식이 주는 단정한 느낌이 매력적으로 특히 무위사 극락전은 높은 수준의 건축 역량을 보여주면서도 최대한 실용적이고 검소한 분위기로 마무리해내고 있는 내공이 최고라 할 만하다.
무위사 극락전은 세종 12년에 국가적인 사업으로 건립되었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당대 최고의 기술자들이 참여하여 맞배지붕, 주심포 계의 전형을 완성해 낸 건물로 볼 수 있다. 고려시대 건축의 기본적인 특징을 이어 받으면서도 곡선보다는 직선의 재료를 중심으로 장식은 최대한 억제하고 꼭 필요한 부재만 사용해 전체적으로 매우 간결하고 실용적인 느낌을 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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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지식백과] 무위사극락전내벽사면벽화 [無爲寺極樂殿內壁四面壁畵]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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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강진여행 전남 강진의 고찰, "무위사(無爲寺)"|작성자 강진군
[출처] 강진 무위사|작성자 힐링스타
[출처] 강진 무위사 극락보전 백의관음도, 노승 어깨에 앉은 파랑새|작성자 비니버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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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위사 극락전 아미타후불벽화 시론」(문명대, 『불교미술』3, 동국대학교박물관, 1977)
「무위사극악전 아미타후불벽화시고」(문명대, 『고고미술』129ㆍ130, 한국미술사학회,1976)
아미타여래삼존벽화(국보 313호)/ 백의관음도(보물 1314호) - 사진 출처: 문화재청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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