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사의 리더,픽사 기업분석,픽사 경영전략,에드 캣멀,브랜드마케팅
- 최초 등록일
- 2019.04.29
- 최종 저작일
- 20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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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픽사 소개
2. 픽사의 리더, 픽사의 시작
3. 픽사 스토리
4. 픽사만의 창의적 문화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창의경영에 대해 배운 후, 그러한 창의경영의 요소들을 ‘픽사’를 통해 알아보고자 했다. 우리가 ‘픽사‘에 대해 조사하면서 느낀점은 그동안 픽사의 작품인줄 몰랐던 애니메이션들이 픽사의 작품이었단 점과 이렇게 내놓는 작품마다 성공했던 그들의 일궈낸 성과에 대한 감탄이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성과나 결과에 주목하기 보다는 그들이 어떻게 기업을 운영했는지에 대하여, 어떻게 창의적인 작품들을 만들어 내었고, 또한 어떻게 이렇게 될 수 있었는지에 대한 것에 주목하기로 했다. 바로 창의경영을 할 수 있었던 그들의 과정(Process)에 주목하기로 했던 것이다. 다음의 내용들은 대부분 창의적인 활동을 할 수 있었던 5장의 픽사의 문화들에 주목되어 있음을 먼저 밝히며 픽사의 이야기 PIXAR STORY를 시작해 보고자 한다.
1. 픽사 소개
1.1 연혁
1979년 루카스 필름 컴퓨터 사업부에서 시작
1986년 스티브잡스가 루카스 필름 컴퓨터 사업부를 1000 만 달러에 인수 주로 정부와 의료기관에 고성능 그래픽디자인용 컴퓨터인픽사 이미지 컴퓨터 판매회사로 시작하였으나 실적부진으로 타컴퓨터회사의 애니메이션광고제작사업시작
1991년 컴퓨터그래픽활용을기반으로, 디즈니와토이스토리1 계약
2006년 1월 24일디즈니에매각(약 74억달러)
참고 자료
픽사이야기, 데이비스 A. 프라이스, 흐름출판, 2010
픽사웨이, 빌캐포터글리&린잭슨, 쌤앤파커스, 2010
How pixar fosters collective creativity, Ed Catmul,
Harvard business review, 2008
EBS [다큐10] 픽사스토리 – 무한의 미래 저 너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