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정신간호학실습-활동치료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9.04.26
- 최종 저작일
- 2018.08
- 7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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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로그램
2. 일시
3. 장소
4. 참석인원
5. 목적
6. 참여형태
7. 대상자
8. 진행방법 및 내용
9. 프로그램평가 내용 및 방법
10. 기관 또는 실습 지도자 협조사항
11. 평가 내용 및 활동사진
12. 제언
본문내용
목적
< 목적 >
● 환자의 기억력 및 주의력 증진
● 자기표현의 기회 제공
● 다양한 신체적 활동을 통한 혈액 순환 촉진
● 대인관계에서 배우는 협동심
● 사회성을 배울 수 있는 기회 제공
< 효과 >
● 긴장, 불안 등을 건설적인 방향으로 발산
● 대상자의 잠재능력 개발
● 성취감 경험을 통한 자존감 상승
● 팀을 구성해서 하는 게임으로 협동심을 경험
● 감정표현
참여형태
개인 및 단체 활동
● 개인전 : 탁구공 튀기기 / 과자 먹기 / 여기여기 모여라
● 팀전 : 캐치 마인드
대상자
00 병원 레크레이션 신청자 30명
진행방법 및 내용
① 도입 (5분 소요)
● 신청자 30명 출석체크를 실시한다.
● 신청자에게 행운권을 나누어준다. (마지막에 추첨하여 선물 증정)
● 진행되는 게임의 방법과 규칙 및 주의사항을 설명한다.
● 각 게임에서 이긴 사람, 팀에게는 상품이 제공됨을 설명한다.
● 워밍업으로 노래에 맞춰 옆 사람 안마, 스트레칭를 진행한다.
② 전개 (40분 소요)
<활동1. 탁구공 빼내기 >
준비물 :탁구공, 상자, 테이프, 끈, 초시계, 점수판
참여인원 :15명 (5명씩 나누어 3set로 진행)
게임 방법
● 게임에 대한 간단한 재설명
● 지원자 5명을 선출한다.
● 끈이 연결되어 있는 상자 안에 들어 있는 탁구공 4개를 몸의 반동을 이용하여 빼낸다.
● 제한된 시간(1분 30초) 내에 많은 공을 빼낸 사람이 우승한다.
규칙
● 단, 손으로 탁구공을 빼지 않는다.
● 제한시간 내에 빼낸 탁구공만 인정된다.
<활동2. 손을 이용하지 않고 과자먹기>
준비물
● 기다란 끈, 과자
참여인원
● 15명 (5명씩 나누어 3set로 진행)
게임 방법
● 호루라기 소리에 맞춰 경보로 과자가 있는 곳까지 간다.
● 손을 사용하지 않고 입으로만 과자를 먹는다.
● 과자를 먹은 후 훌라후프 3번을 돌린다.
● 가장 빨리 결승전에 들어 온 두 명이 승리한다.
규칙
● 절대로 뛰지 않는다.
● 손을 사용하지 않는다. (손 사용 시 무효처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