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 수원대학교 들배 서양 음악사 1권 1장~8장 중간 정리(원어 포함)
- 최초 등록일
- 2019.04.21
- 최종 저작일
- 2017.05
- 8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2,000원
소개글
=== 21/10/23 추가:
현재 강의와 자료 내용이 완전 다르다는 문의를 받았습니다. 바뀐 강의 내용에 대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수정은 불가능 할 것 같습니다. 자료를 작성한지 2년 이상 되기도 하였고 해서 모든 서양음악사 자료의 가격을 인하시켰습니다. 현재는 어디까지나 참고 자료용으로 생각하고 봐주셨으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문의해주신 분께는 소정의 보상을 드릴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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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대학교 서양음악사1의 수업 범위입니다. 각 학기마다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자는 본 자료를 정리함으로서 2년 내내 어렵지 않게 A+을 취득하였습니다.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1권 1장~8장 중간까지의 정리입니다.
중요한 원어 기억이나 키워드 등이 그림과 표와 함께 정리되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시험 공부 '참고' 자료용으로 사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바뀐 내용이나 틀린 내용이 있을 시 문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목차
Ⅰ. 1장 그레고리오 성가
1. 음악 시대 주기
2. 고대음악
3. 중세음악
4. 그레고리오 성가
Ⅱ. 2장 다성음악의 발달
1. 초기 다성음악
2. 파리 양식의 다성음악
3. 모테트
Ⅲ. 3장 중세의 세속음악
1. 세속음악
2. 중세의 기악음악과 악기
Ⅳ. 4장 프랑스, 이탈리아의 14C 음악
1. 아르스 노바
2. 이탈리아 트레첸토 음악
Ⅴ. 5장 르네상스를 향해(1400~1450)
1. 영국 음악
2.부르고뉴의 작곡가
Ⅵ. 6장 르네상스(1450~1600)
1. 르네상스
2. 네덜란드 작곡가들
Ⅶ. 7장 민족양식의 등장
1. 이탈리아
2. 프랑스
3. 독일
4. 영국
Ⅷ. 8장 16세기 종교음악
1. 독일
2. 그 밖의 나라들
본문내용
1장 그레고리오 성가
※음악 시대 주기
고대(그리스 로마) → 중세(4C~14C말) → 르네상스 (15C~16C) → 바로크(17C) → 고전(18C) → 낭만(19C)
※고대음악(그리스 로마 4C 전)
1. 그리스 두 음악의 신
아폴론
디오니소스
객관적
감정표현이 소극적
보편성
이성적, 균형적
주관적
감정표현이 적극적
열정적
키타라(리라)사용
-고전시대 음악
아울로스(리드) 사용
-낭만시대 음악
2. 피타고라스
-음정관계를 수적 비율로 계산하였고, 그 원리를 대장간 망치질 소리에서 발견하였다.
-음정의 수적 비율
1:1 = 완 1
1:2 = 완 8
3:4 = 완 4
2:3 = 완 5
두 음정 사이의 진동 비율이 단순 할수록 어우러지는 소리가 된다.
3.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와 함께 에토스 이론을 정리함.
-음악에는 윤리적으로 좋은 음악과 나쁜 음악이 있다고 믿었고, 음악이 사람의 심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4. 에토스 이론 (플라톤의 국가론)
-음악에는 보이지 않는 윤리적인 힘이 있어, 인간의 심성을 바꾼다.
-좋고 나쁜 음악을 나누는 기준 3가지
①리듬
-심장 박동수를 높이는 음악은 나쁜 음악이다.
특히 어릴 때 더 큰 영향을 받는다.
-궁중음악, 귀족음악은 절대 빠르지 않다.
②악기
-현악기를 중시하였다. 특히 리라.
-관·타악기는 좋아하지 않았다.
③선법
-사람을 용맹스럽게 하는 선법(도리아) 선호
-사람을 우울하게 만드는 선법(리디아) 선호X
※중세음악(392 or 476 ~ 14C말)
392년~ : 기독교(구교)가 로마의 국교가 되던 해
476년~ : 로마가 멸망한 해
1. 중세음악의 일반적인 특징
-중세시대 모든 종교음악은 성악음악(하나님이 주신 악기만 사용 가능)
-악기는 악마의 도구로 여겨짐
-하나님을 찬양하는 가사가 있기 때문에 성악 뿐
-모든 음악이 성악곡은 아니었다.
참고 자료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1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선곡집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