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이해]네오리얼리즘에 대한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9.04.20
- 최종 저작일
- 2019.04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1. 정의
2. 탄생 배경
3. 고전적 리얼리즘과 네오 리얼리즘의 차이
4. 내용적 특징
5. 형식적 특징
6. 네오 리얼리즘의 대표적인 감독 : 로베르토 로셀리니
7. 쇠퇴
8. 한계와 의의
본문내용
네오리얼리즘은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포착하고자 하는 영화 운동이다.
제 2차 세계대전, 그 이후 영화계는 많은 변화를 겪었다. 전쟁의 피해를 겪은 많은 사람들은 영화를 볼 여유가 없었다. 급기야 관객들은 전쟁 이전보다 50%나 급감하는 상황이 되었다. 전쟁 후 나라와 도시와 마을들은 폐허가 되었고, 많은 사람들은 경제적 궁핍에 시달려야 했다. 전쟁의 상처와 아픔들 그리고 경재적인 어려움들이 사회 전반적으로 확산되고 불안한 가운데 이들의 삶은 더욱 심각해졌다. 전쟁으로 피폐해져 사람들이 영화를 볼 여유조차 없었던 이 참담한 시대 속에서도 영화적 흐름을 이어가는 것은 매우 중요했다. 전후 가장 중요한 영화적 흐름은 이탈리아에서 나타났다. 그 영화적 흐름은 neo-realism(신사실주의)으로 불리는 일단의 경향으로 통일된 운동은 아니었으나 관행화된 영화 제작에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였다.
앙드레 바쟁은 네오 리얼리즘이 ‘스타일 없는 스타일의 영화, 곧 현실 앞에서 영화의 모든 인위적인 조작을 최대한 배제하려고 애쓴 끝에 나온 스타일’이라고 정의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