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e스포츠와 브랜딩 전략 동향-12p
- 최초 등록일
- 2019.03.29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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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e스포츠와 브랜딩 전략 동향
1-1. e스포츠와 브랜딩 전략
1) e스포츠의 현황과 미래(시청 경험, 밸런스 그리고 역동성)
2) 게임 마케팅을 위한 브랜딩 전략
본문내용
1) e스포츠의 현황과 미래(시청 경험, 밸런스 그리고 역동성)
(1) 글로벌 e스포츠 산업 현황
가. 빠르게 성장하는 글로벌 e스포츠 시장
○ 글로벌 e스포츠 시장은 시청자 증가와 글로벌 게임 기업투자 등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게임산업 내에서도 제작사의 부가 수익을 위한 사업을 넘어 독자적인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음
– 게임 전문 조사 기업 ‘뉴주(Newzoo)’에 따르면 2017년 글로벌 e스포츠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41.3% 증가한 6억 9,600만 달러를 기록하고 향후 2020년 까지 연평균 35.6%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 2017년 e스포츠 시청자 수는 전년 대비 19.6% 증가한 3억 8,500만 명을 기록하고, 2020년 까지 연평균 20.1%의 성장률을 보이며, 5억 8,900만 명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2017년 기준 1억 9,100만 명이 이용률이 높은 핵심 시청자 층으로 분류되며, 2020년 까지 2억 8,600만 명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나. 중국과 러시아의 e스포츠 투자
○ 미국, 유럽, 아시아 등지에서 e스포츠 산업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의 e스포츠에 대한 투자, e스포츠에 정식 스포츠 지위를 부여하는 정부 차원의 제도적 개선 등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음
– e스포츠에 대한 투자는 크게 기업 투자와 제도 개선으로 구분됨. 대부분 대기업이나 글로벌 게임 제작사를 중심으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제도 개선의 경우 e스포츠의 법적 지위 확충과 사행성 산업과의 분리가 중심
– 특히 e스포츠의 핵심 시장으로 평가되는 중국과 최근 신흥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러시아가 e스포츠에 본격적으로 투자하며 주목 받고 있음
글로벌 e스포츠 시장은 기업의 투자와 정부 지원 등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시청자 역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