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내용을 토대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학습한 내용을 접목해 보고, 그 의미를 분석해보기
- 최초 등록일
- 2019.03.14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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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엔터테인먼트 산업론
학습내용을 토대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학습한 내용을 접목해 보고, 그 의미를 분석해보기
목 차 -
Ⅰ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류 속의 한국 영화
1.1. 칸이 열광한 <올드보이>
1.2. 최동훈 감독만의 범죄오락극, <도둑들>
1.3. 봉준호만의 갈등이론, <설국열차>
1.4. 현재의 영화 한류
2. 영화 한류, 강점과 약점 그리고 기회와 위협 (SWOT)
3. 혐한류와 반한류 : 일본과 중국, 대만에서의 한류 견제
4. 경쟁 주체 간 시장별 특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영화의 미국 진출도 본격화하는 모양새다. 불과 몇 년 전만해도 한국영화는 미국 극장에서 영화제나 특별상영회 형식으로 볼 수 있었다. 또 관객도 거의 교포들이었다. 하지만 최근 사정이 달라졌다. 현지 관객들이 한국영화를 보려고 극장으로 오고 있다. 또 할리우드가 두 손을 벌려 한국 영화계 인력들을 빨아들이고 있다. 감독과 배우들이 잇달아 할리우드로 진출하고 있는 것이다.
글로벌 프로젝트라는 수식어를 달고 다녔던 '설국열차'(2013)는 와인스타인이라는 미국 주요 배급사를 등에 업고 미국에서만 올해 1천만 달러가 넘는 돈을 벌어들였다. '캡틴 아메리카' 시리즈의 크리스 에번스, 영국의 명배우 틸다 스윈턴과 존 허트 등 할리우드에서 활약하는 배우들과 토종배우 송강호의 시너지, 여기에 봉준호 감독의 탄탄한 연출력에 힘입어 좋은 성과를 낸 것이다.
주로 교포들을 대상으로 한 '명량'(2014)과 '광해: 왕이 된 남자'(2012)와 같은 사극도 100만 달러가 넘거나 이에 육박하는 기대 이상의 성적을 올렸다. 이순신 장군의 이야기를 담은 '명량'은 235만 달러를, 조선왕조 광해군 시절을 그린 '광해'는 92만 달러를 모으며 선전했다.
롯데엔터테인먼트의 '타짜: 신의 손'이 미국 개봉을 준비 중이며 쇼박스의 '신의 한 수'와 NEW의 '변호인'도 북미에서 개봉하는 등 최근 국내에서 주목받은 영화 중 상당수가 미국으로 수출되고 있다. 비단 극장뿐 아니다. VOD 등 부가판권 시장으로까지 한국영화의 미국 시장 진출은 확대되는 추세다. '설국열차'는 VOD 서비스를 시작한 지 하루 만에 아이튠스 차트에서 '울프 오브 월스트리트'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아울러 유튜브 부두차트 1위, 구글플레이 차트 2위, 컴캐스트, 디렉트 TV, 타임워너의 차트에서는 각각 4위를 차지하는 등 미국 주요 VOD 차트에서 상위권을 유지했다. '설국열차'는 부가판권 시장에서 620만 달러를 쓸어담으며 극장(450만 달러)보다 더 많은 매출을 올렸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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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훈, “장근석 ‘아오이소라 먹고싶다’발언 ‘사실무근’”, 스포츠조선, 2012.02.17.,
http://chosun.com/svc/article.html?sname=news&contid=20120217020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