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문화와 예술 : 낭만주의 미술의 회화(화법), 프란시스 고야의 삶과 작품
- 최초 등록일
- 2019.03.09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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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페인 문화와 예술 - 낭만 주의 미술의 회화(화법), 프란시스 고야의 삶과 작품
목차
1. 낭만주의 미술의 회화(화법)
2. 프란시스 고야(FRANCISCO GOYA)의 삶
3. 프란시스 고야에 대한 삶과 검은 그림 연작의 감상 및 소감
본문내용
1. 낭만주의 미술의 회화(화법)
미술에 있어서 이성을 통해 사회의 무지를 타파하고 현실을 개혁하자는 계몽주의는 두 가지 서로 다른 사조를 탄생시켰습니다.
고전·고대(그리스·로마)의 부활을 목표로, 고고학적 정확성에 강한 관심을 두고
합리주의적 미학에 바탕을 둔 신고전주의와 합리주의에 반대하여 객관보다는
주관을, 지성보다는 감정을 중요시하고, 또 개성을 존중하여 자아의 해석을
주장하고, 격정적·정서적으로 자유를 구하여 상상하는 대로 무한한 것에 동경하는 낭만주의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낭만주의 예술가들은 아카데미즘, 특히 나폴레옹 제정을 정점으로 대혁명 전후에 걸친 신고전주의의 딱딱하고 까다로운 규범에 거세게 반발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고전·고대(그리스·로마)를 버리고 중세와 민족적 과거, 특히 고딕양식을 지향하고 오리엔탈리즘을 단순한 이국취미 이상으로 승화시켰으며, 자기의
상상력과 숭고한 비장감, 조국애, 인간과 자연과의 융합감 등의 감정표현, 즉
들라크루아가 말한 ‘순수한 환상’을 자유분방하게 발휘하고 표출시켜나갔습니다.
이러한 생각 하에서 낭만주의자들은 사람들이 자신의 감성, 상상력을 자연스럽게 발산하며 행동할 수 있다면 이를 억제하는 요소들인 종교나 제도에 있어서도
자유로울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낭만주의 사조의 이런 기본적인 생각 속에서 예술가 본인의 존재는 이전에
존재했던 그 어떤 사조보다 중요합니다.
결국 감성과 상상력을 발휘하는 주체는 예술가 개인이고 따라서 개인의 표현이
예술의 중요한 척도가 되기 때문입니다.
낭만주의 회하에서도 본질적인 것은 그려지는 것, 곧 주제보다는 그리는 방법, 즉 주체적 방법 또는 주관적 표현에 있습니다.
부드럽고 생생한 표현양식은 고전주의와는 전혀 대조적으로 극히 유동적이고
약동적이며, 극적인 움직임과 안에서 우러나오는 힘의 인상을 만들어 냅니다.
형식보다는 표현이 선행되고, 딱딱한 선이나 단정한 형태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생생한 것으로서의 산뜻하고 강렬한 색채를 우선 시킵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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