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청거리는 오후, 오만과 편견,낭만적 사랑과 사회
- 최초 등록일
- 2019.02.28
- 최종 저작일
- 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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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
2.세 소설에 나타난 사회
3.소설 속 여성들의 대응방식
4.마치며
본문내용
박완서의 『휘청거리는 오후』는 1976년에 『동아일보』에서 연재된 장편 소설이다. 박완서는 박완서는 40세에 1970년 『나목』으로 데뷔했고, 『휘청거리는 오후』를 통해 문단과 대중의 주목을 받았다. 이 소설은 70년대 한국사회에 만연해진 물신주의와 가족주의 결합, 가부장제와 결혼 풍습 속에서 중산층인 허성씨 가족이 몰락해 가는 과정을 다루었다.
박완서의 6.25의 자전적 체험과 분단현실, 모계중심 가족의 경험과 그 후의 산업화 시대의 경험은 박완서의 작품들에 반영되었다. 박완서의 작품들은 자주 페미니즘과 연관되어 언급되지만 작가는 페미니즘 의도로 소설을 쓴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제인 오스틴의『오만과 편견』은 1813년에 발표된 소설이다. 영국 시골의 베넷가를 중심으로 당대의 풍속을 희극적이고 풍자적으로 보여주며 다아시와 엘리자베스의 사랑을 이루어 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봉건적 사회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시점에 태어나 자란 제인 오스틴은 자신이 체험한 결혼제도의 불합리성을 소설에 반영하였다. 「낭만적 사랑과 사회」는 2003년 발표된 것으로, 포스트모더니즘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의 제목은 제크린 살스비의 『낭만적 사랑과 사회』라는 사회적 서적에서 따온 것이다. 이 책은 낭만적 사랑의 허구성을 폭로하는 내용으로, 재클린 살스비가 말한 ‘낭만적 사랑’ 은 서구 근대의 이데올로기의 산물이다. 이에 따르면 낭만적 사랑과 결혼은 남성에게 여성을 종속시킨다. 소설 속 내용도 낭만적 사랑을 해체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낭만적 사랑과 사회」는 『낭만적 사랑과 사회』단편집에 실린 다른 소설들과 함께 여성주인공의 연애와 결혼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여기서는 박완서의『휘청거리는 오후』와 제인 오스틴의『오만과 편견』, 정이현의『낭만적 사랑과 사회』에 나타난 시대 속에 나타나는 여성과 여성을 억압하는 요소와 사회 배경, 여성들의 대응 방식을 페미니즘 비평을 통해 비교해보고자 한다.
세 소설에 나타난 사회
휘청거리는 오후』의 배경인 1970년대는 군사정부 아래에서 진행된 산업화의 영향으로 자본주의가 발달했고 이촌향도 현상이 일어났다
참고 자료
송샘, 「페미니즘 관점에서 바라본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에 나타난 아이러니」,경희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9
안남연,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과 박완서의 『휘청거리는 오후』 비교연구」,『한국문예비평연구』제 23집, 창조문학사, 2007.
이은하, 「억척 모성의 이중성과 자아 찾기 : 박완서론」,『한국문예비평연구』제 14집, 창조문학사. 2004.
김윤희,「정이현 소설 연구 : 후기 자본주의 사회에서 여성의 욕망을 중심으로」,한국교원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3.
박완서, 『휘청거리는 오후』, 세계사, 2012
정이현, 『낭만적 사랑과 사회』,문학과 지성사, 2003
제인 오스틴, 『오만과 편견』,민음사,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