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7년 대부흥 운동에 대한 성격 규정과 해석
- 최초 등록일
- 2019.02.20
- 최종 저작일
-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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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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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언
II.평양대부흥 운동의 역사적 배경
III. 1907년 대부흥 운동의 전개 과정과 결과
1.부흥의 전개과정
1). 원산부흥운동(1903)
2). 평양 대부흥운동(1907
2. 부흥운동의 결과
IV. 1907년 평양 대부흥 운동의 재해석
1. 정교분리(政敎 分利)의 문제
2. 드와이트 무디의 영향력에 대한 재평가
V. 결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I.서언
지난 2007년은 ‘1907년 평양대부흥운동’ 100주년을 기념하는 해였다. 100주년을 기념하는 세미나가 여기 저기에서 다양하게 개최되었다. 보수 진영은 ‘1907년 대부흥운동’을 ‘한국 교회가 돌아가야 할 원형’, 혹은 ‘신앙운동의 모범’ 으로 주장하며 대부분 ‘1907년 평양대부흥운동’에서 일어난 통회 자복과 회개, 성령체험과 부흥운동이 오늘날과 같은 한국 교회의 대부흥을 가져왔다고 높이 평가하였다. 반면, 진보 진영은 ‘1907년 대부흥운동’이 일제 치하 교인들의 항일 투쟁을 잠재우고 오늘날 한국 교회의 신앙을 몰역사적인 것으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이러한 차이는 어디서 생겨난 것일까?
II.평양대부흥 운동의 역사적 배경
대부흥운동은 서세동점의 파도가 조선에 밀어닥치던 시대를 배경으로 하여 일어났다. 조선은 1876년에 조선보다 20여 년 먼저 서구에 문호를 개방했던 일본과 통상조약을 맺었다. 그 후 조선은 국제 각축장이 되어 국권을 상실하는 정황에 처하게 되었다. 갑오개혁(1894), 농민전쟁(1894), 청일전쟁(1894-1895), 러일전쟁(1904), 을사늑약(1905) 등을 거치면서 나라의 운명이 풍전등화가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선교사들도 놀랄 정도로 해마다 입교인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었다.이렇게 사회가 혼란하던 시기에 개신교의 교세가 확장되었던 사실은 개신교도의 입교가 단순한 종교적 이유에서 뿐 아니라 정치 사회적 배경과도 밀접히 연관맺고 있음을 시사한다. 1905년 을사보호조약이 체결되고 1910년 한일합방이 되는 역사의 위기에서 정신적 영적위로와 구원을 하나님께 간구하는 종말론적 상황은 영적 대부흥운동을 가능케 하였다.
III. 1907년 대부흥 운동의 전개 과정과 결과
1.부흥의 전개과정
한국의 개신교회에는 1907년의 부흥운동이 있기 이전부터 몇차례 간헐적으로 부흥집회가 있어왔다. 즉 1903년의 원산부흥회, 1906년 평양연합사경회,1906년 목표부흥회 등의 국지적 부흥운동이 있어 왔던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 교회사학 연구원,「한국기독교사상」(연세대학교 출판부,1998)
한국기독교 역사연구소,「한국기독교의역사I」,(서울: 기독교문사,2008)
최영실 ‘1907년 평양대부흥운동에 대한 비판적 고찰’ 「神學思想」2007.9
최재건, ‘1907년 한국교회의 회개 영성 부흥’ 「신학논단」제47집(2007)
김인수,‘1907년 대부흥운동’「교육목회」96년 5월,
김상근, ‘1907년 평양 대부흥 운동과 알미니안 칼빈주의의 태동’ 「한국기독교신학논총 46집」
노대준, ‘1907년 개신교 대부흥운동의 역사적 성격’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1987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