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Heiler의 Prayer에서 본 신비주의 역사관
- 최초 등록일
- 2019.02.19
- 최종 저작일
-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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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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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신비주의에서의 역사관
2. 예언적 종교의 역사관
3. 나가는 말
본문내용
신비주의자가 그의 황홀경에서 온전히 하나가 되는 정적인 신은 시공간을 초월해 있으면서 이 세상과 역사와는 아무 필요한 관계를 맺고 있지 않다. 역사에서 신의 계시라는 개념은 신비주의에서는 상당히 생소한 것이다. 그것은 순전한 초역사적 종교인 것이다. 그러므로 기독교의 신비주의는 필로 필로는 알렉산드리아의 유대인 종교철학자이다. 원 이름은 필론이다. 그의 활동 시기가 예수와 동시대였다. 대체로 필로의 철학사상은 히브리 사상과 희랍사상, 그리고 동방의 밀의 종교의 여러 가지 요소가 적절히 절충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 근본과제는 창조신을 희랍철학, 특히 플라톤의 이데아론을 가지고 해석하였다. 신은 세계 창조자이지만 초월자이기 때문에 ‘로고스’를 통해서 세계를 창조하고 질서를 확립하였다고 보았다. 바로 이 로고스 사상이 필로의 유일한 철학 사상으로 되어 있다. 『그리스도교 대사전』대한기독교서회 p.1127
의 신비주의와 이슬람의 수피즘 수피즘은 막연하게 신비주의로 알려져 있다. 페르시아 에르펀과 이슬람 수피즘은 둘 다 한국에서 신비주의로 번역되어 쓰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