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2. 1. 시간.공간적 배경
2. 2. 유령의 (극중) 역할
2. 3. 다른 작품에서 살펴본 유령의 역할
3.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령, 시공간을 초월한 마음의 서사’라는 제목은 참고 문헌 김은하 ⌜유령의 귀환과 비통한 마음의 서사⌟를 일부 인용 한 것이다. 가제를 무엇으로 설정할지 고민 하던 도중 김은하 ⌜유령의 귀환과 비통한 마음의 서사⌟에서 유령을 “우리의 황폐화된 윤리감각을 인스톨하는 이름으로 재서사화 한다” 라는 인용구가 이번 레포트 에서 다루고자 하는 『햄릿』의 유령의 역할과 적합한 인용구라 판단하여 가제의 일부를 인용하였다. 햄릿의 유령은 형식적인 무대의 극적 장치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이 극 전체의 극적 전개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심인물로 부상 한다. 과거의 다른 작품에서 유령은 대중의 흥미를 만족시키기 위해 나타난 극적 장치였으나, 『햄릿』의 유령은 적극적으로 햄릿의 행동을 유도하고, 때때로 햄릿의 우발적 행동을 자제 시키기도 한다.
햄릿: 어서 자초지종을 말하시오. 사랑의 사도처럼 재빨리 원수를 갚으러 날아 가겠으니.
유령: 간단히 이야기 하마. 오후면 늘 하던 버릇대로 그날도 금언에서 오수를 즐기는데 네 숙부가 독약병을 들고 살금살금 기어와서, 살을 뭉그러뜨리는 그 흉학한 해보나이 독약을 내 귓속에 부었다.
<중략>
햄릿: 당신의 명령만을 이 뇌수라는 수첩 속에 간직해 둔 채 천한 내용들과 구분하겠소. 그렇고 말고, 맹세하지! 내 자신의 좌우명은 이제 ‘자, 그럼 아버지를 잊지 말아 다오’이다. (무릎을 꿇고 칼자루에 손을 얹고 맹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저, 소설나무 엮, 북토피아, 2005, 38쪽, 제 1막 1장 엘시노어 궁성, 4장 망대 위. 본고가 인용하고 있는 「햄릿」 텍스트는 본을 참고로 하였음을 밝힙니다.
<중 략>
이렇듯 『햄릿』의 유령은 그 존재만으로 햄릿을 비롯한 등장인물들 에게 육체적, 정신적인 압박을 가한다. 유령의 존재는 셰익스피어가 작품을 썼을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연결하여 볼 수 있다. 본 레포트 에서는 『햄릿』의 유령이 나타난 시간적, 공간적 배경을 규명하고 유령이 주는 극중 분위기와 그로인해 얻어진 효과를 서술한 후 다른 작품에서 살펴본 유령의 역할을 통해 극.소설에서 주는 유령의 역할과 의의를 짚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강석주, 「『햄릿』 : 분열된 욕망과 복수의 정치학」, 『Shakespeare Review』 47(2), 한국셰익스피어학회, 2011.
남정섭, 「『햄릿』과 정신분석 비평」, 『인문연구』 (67),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3.
이혜경, 「영화로 각색된 『햄릿』 의 유령」, 『Shakespeare Review』 50(4), 한국셰익스피어학회, 2014.
유재덕, 「『햄릿』에 나타난 유령의 극적인 의미」, 『중세르네상스 영문학』 15(1), 한국중세르네상스영문학회, 2007.
윤희억, 「『햄릿』의 유령」, 『Shakespeare Review』 34, 한국셰익스피어학회, 1998.
한용재, 「『햄릿』의 유령과 데리다」, 『Shakespeare Review』, 46(4), 한국셰익스피어학회, 2010.
황효식, 「『햄릿』과 영국의 종교개혁」, 『Shakespeare Review』, 43(2), 한국셰익스피어학회, 2007.
구인환, 『운영전』, 신원문화사, 1976.
구인환, 『장화홍련전』, 신원문화사, 1976.
홍성표, 『서양 중세사회와 여성』, 느티나무,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