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화예술과 현대철학 - 여성미술가와 몸 - 성장, 사랑, 투쟁, 죽음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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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거울앞에 선 그녀
2. 나는 그린다 고로 존재한다
3. 그 여자들의 거울
4. 전투의 장소 - 거울 깨뜨리기
본문내용
- 남성의 몸, 여성의 몸
서양미술사에서 몸, 구체적으로 죄 없는 예수의 몸(corpus christi)이라는 주제는 삼위일체설과 맞물려 주요 모티브로 그려져 왔다. 예수는 영성과 동시에 인간의 몸을 가지고 세상에 왔으며 사후에 부활한 것도 예수의 몸이다. 이 믿음은 심판의 날에 구원받는 대상 또한 우리의 몸이라는 결론에 이른다. 그런데 이 구원의 대상은 남성의 몸이다. 이후 미술이 근대이념을 수용하면서 남성의 몸은 근대의 정신이 발현되는 주체로 묘사되었다. 반면 여성의 몸은 근대정신의 출발점으로 여겨지는 르네상스시기의 그림에서도 구원의 대상에서 제외되었고, 근대의 이념이 널리 정착된 19세기말에 이를 때 까지도 여성의 몸은 주체가 아닌 공포와 매혹이 투사된 대상으로 표현된다. 무엇이 미술사에서 여성의 몸을 근대정신으로부터 소외시킨 것일까. 박상환은 근대화의 과정이 불균등하게 전개되는 양상을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참고 자료
박상환, 『철학, 문화콘텐츠를 말하다』, 도서출판 상,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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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하임니겔, 『팜파탈』, 예경, 2012
휘트니채드윅, 『여성, 미술, 사회』, 시공아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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