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감상문 '신여성도착하다'를 보고
- 최초 등록일
- 2018.12.15
- 최종 저작일
- 2018.04
- 4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부 신여성 언파레-드
2부 내가 그림이요 그림이 내가 되어; 근대여성 미술가들
3부 그녀가 그들의 운명이다; 5인의 신여성
Ⅲ. 결론
본문내용
최근 확산되고 있는 “미투운동”과 겹치면서 그 어느 해보다 페미니즘에 관한 이슈가 치열하다. 성폭력 피해를 고발하는 미투운동이 페미니즘운동으로 진화하는 양상을 보이고도 있다. 실제. ‘82년생 김지영’등의 페미니즘 도사의 판매량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 나도 여성이지만 페미니즘에는 크게 관심이 없었으나 요즘 미투운동이 확산하면서 관심을 가지게 되어 많은 미술관과 전시회중 이 전시회를 선택하게 되었다. 이 전시회는 개화기에서 일제강점기까지 근대시각문화에 등장하는 ‘신여성’의 이미지를 통해 이제까지 남성 중심적으로 다루어졌던 우리나라의 역사, 문화, 미술의 근대성을 여성의 관점에서 바라본다. 여기서 ‘신여성’이란 여성에 대한 사회 정치적, 제도적 불평등에 문제를 제기하고, 자유와 해방을 추구한 근대기 새로운 여성상을 의미한다. 이 전시회에서는 1920-1950년대 사이 이러한 신여성들이 주도한 우리나라의 변화상을 사진, 인쇄물, 영화, 그림 등 여러 매체를 통해 시각화된 이미지로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