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관광인류학]A+자료 관광개발의 장,단점 실태 관광산업의 미래 전주한옥마을

감사합니다뤼
최초 등록일
2018.11.27
최종 저작일
2017.08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제주도관광개발과 전주한옥마을의 비슷한점을 나열하고,전주한옥마을의 개요 및 현실태등에 대해서 서술하고, 전주한옥마을의 지속가능한 관광지가 되기위해 보완해야할 점들을 제시하였다. 관광인류학적인 관점에서 관광이 미치는영향, 호스트와 게스트의 사례들을 예시로 들어 서술하였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ⅰ. 전주 한옥마을의 개요 및 현 실태
ⅱ. 전주 한옥마을의 지속가능한 관광

Ⅲ. 맺음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온현상으로 예상보다 일찍 시작된 무더위에 여름휴가를 미리 준비하는 고객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최근 몇 년새 인파가 많이 몰리는 극성수기를 피해 5월, 6월에 미리 휴가를 즐기는 얼리바캉스족이 많아지고 있다. 이렇듯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관광에 대한 관심과 소요 그리고 새로운 방법을 통한 관광을 원하는 관광객들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정부에서도 국내관광 수요 확대를 위하여 임시 공휴일이나, 휴가 제도를 개편하고 있고, 그에 따라 국민들의 관광지도 해외에서 국내로 발걸음을 옮기고 있는 추세이다. 그로인한 우리나라의 많은 관광지와 관광자원들은 늘어나는 관광객들을 위해 더 많은 관광자원들을 개발하고 숙박시설, 음식점, 길거리 음식점, 문화시설, 카페, 판매시설등 상업시설들을 개발하고 관광객들을 더 끌어모으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이다. 이처럼 관광은 지역경제를 다양화 시키고, 지역주민의 소득수준과 생활수준을 향상시킴으로써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고용창출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된다. 또한 문화유산과 전통을 보존하는데 기여하면서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음식이나, 하회마을이나 한옥마을 같은 우리 민족의 고유성을 가지고 있는 문화 유산들을 개발하고 지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고, 제주의 화산섬과 용암동굴 같은 자연을 세계 유네스코 유산으로 지정함으로써 자연을 보호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이점을 가지고 있는 관광산업은 그에 따른 단점을 가지고 있다. 지금 제주도는 명실상부한 국내 여행지이지만, 과거에 개발을 하면서 많은 갈등과 상처들을 입었다. 한반도에서 볼 수 없는 제주도의 지리적 특성은 외지인으로 하여금 이국적이며 환상적인 지역 이미지를 소비할 수 있는 매력물로 다가왔고, 이는 정부주도의 관광개발로 이어졌다. 이로인해 제주사회는 많은 변화를 겪게 되었다. 독자적이고 폐쇠적인 사회였던 제주도는, 정보, 재화, 자본, 지식 등의 침투로 인해 육지와 제주도의 관계를 매우 개방적이고 동적인 상황으로 전환시켜 놓았다.

⓵ 전주 한옥마을은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교동과 풍남동에 있는 한옥이 보존되어있는 마을이다. 약 700여채의 한옥들이 군락을 형성하고 있으며, 전라북도와 전주시에서 문화 관광 명소로 보존, 개발하고 있다.1930년을 전후로 일본인들의 세력확장에 대한 반발로 한국인들은 교동과 풍남동 일대에 한옥촌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1930년대에 형성된 교동, 풍남동의 한옥군은 일본식과 대조되고 화산동의 양풍(洋風) 선교사촌과 학교, 교회당 등과 어울려 기묘한 도시색을 연출하게 되었다. 오목대에서 바라보면 팔작지붕의 휘영청 늘어진 곡선의 용마루가 즐비한 명물이 바로 교동, 풍남동의 한옥마을인 것이다. 이런 한옥군락을 전주시가 전략적으로 ‘전주한옥마을’을 조성한 지 어느 덧 10년이 훌쩍 지났다. 당시 전주시는 쇠퇴되어가는 구도심 일대를 활성화시켜야할 과제를 안고 있었다. 그리고 때마침 2002한일월드컵을 앞두고 전주를 가장 잘 알릴 수 있는 관광랜드마크가 필요하던 차에 역사문화유적과 한옥군이 집해 있는 교동, 풍남동을 관광 자원으로 활용한 것이다. 전주시는 여러 우여 곡절 끝에 2002년 7월 15일 전통문화구역 약 251,239 ㎡을 전통문화지구, 태조로지구, 전통한옥지구, 향교지구 등 4개 지구로 세분화 하고 각 지구별로 건축행위를 제한하는 지구단위계획을 최종 확정했다. 그리고 2002년 10월 16일 한옥지구, 전통문화지역, 전통문화특구, 전통문화구역 등 제각각으로 불리던 이곳을 ‘전주한옥마을’로 최종 확정하면 서, ‘전주한옥마을’이라는 명칭은 대중적인 관광명소로 안착하였다.

참고 자료

조문수외. 2002. 『제주문화의 관광자원화 방안연구』. 제주발전연구원
오정준. 2004. 『지속가능한 관광의 이론과 실제』. 백산출판사
전주한옥마을 '꼬치구이·중국집'에 '오락시설' 우후죽순…정체성 혼란2017년 2월 2일자,-MBN뉴스
전북도민일보, 2013년 7월 18일자, 「급한 발상이 빚어낸 어이없는 촌극」.
[김종록의 파워 인터뷰]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 총괄기획자 모종린 교수/2017년 5월 8일자
전북일보, 2002년 7월 15일자, 「전주 전통문화구역 지구단위계획안 확정」.
전주 시청 홈페이지 www.jeonju.go.kr
전주 한옥마을 홈페이지 tour.jeonju.go.kr
네이버 블로그 및 백과사전 지식IN 참고

자료후기(1)

감사합니다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관광인류학]A+자료 관광개발의 장,단점 실태 관광산업의 미래 전주한옥마을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