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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어떻게 말하나 -비흥-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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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북곽선생의 ‘흥(興)’
2. 부(賦)와 비(比), 그리고 흥(興)
3. 비(比), 마흔의 도끼 자루
본문내용
내가 표현기법으로서의 ‘흥(興)’을 처음 본 것은 박지원(朴趾源, 1737~1805)의 <호질(虎叱)>에서였다. 잠시, ‘흥’을 만나기까지의 과정을 복기해 보자.
때마침 정(鄭)나라의 어느 고을에 벼슬을 좋아하지 않는 척하는 선비 하나가 있으니, 그의 호는 북곽선생(北郭先生)이었다. 나이 마흔에 손수 교정한 글이 1만 권이요, 또 구경(九經)의 뜻을 부연(敷衍)해서 책을 엮은 것이 1만 5천 권이나 되므로, 천자(天子)가 그의 의(義)를 아름답게 여기고, 제후(諸侯)들은 그의 이름을 사모하였다.
본편이 되는 부분의 시·공간적 배경과 인물을 소개하고 있다. ‘정(鄭)’은 춘추시대에 풍속이 음란하기로 소문났던 나라이다. 그 나라의, 벼슬을 좋아하지 않는 체하는 북곽선생은 어머어마한 분량의 책을 교열하고 풀어 다시 지었다. 그래서 황제도 칭찬하고 제후들도 그의 덕을 흠모해 마지않는다. 북곽선생은 석덕지유(碩德之儒)인 것이다. 북곽선생을 이처럼 거창하게 소개한 것은, 그가 위학(僞學)과 허학(虛學)으로 자신을 속이고 또 남을 속이는 이중적 인간성을 띤 선비임을 극적으로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그런 자들이 학자로 행세하고, 명성을 누리고, 권력에 빌붙어 출세하고, 부귀를 누리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별반 달라지지 않았다. 입으로는 온갖 그럴 듯한 말을, 고상한 말을 늘어놓으면서도 뒤로는 추악하고 야비하며 위선적인 행태를 서슴지 않는 사대부들의 자기기만, 즉 당대 사대부들의 위선적인 삶에 대한 야유와 조소의 한 표현이다.
박지원은 <호질> 외에도 젊은 시절에 쓴 <마장전>이라든가 제목만 전하는 <역학대도전> 등 여러 곳에서 위선적인 선비들을 비아냥거리는 분노감을 드러내 왔다. <허생전>의 앞부분과 <양반전>의 끝부분에 나오는 ‘도둑놈’은 <역학대도전>의 ‘역학대도’, 즉 학문을 파는 큰 도둑놈과 같은 부류들인데 이곳의 북곽선생도 그들과 동류로 보인다. 신랄한 풍자가 아닐 수 없다.
참고 자료
김명호, 《열하일기 연구》, 창작과비평사, 1990, 187쪽.
유협, 《문심조룡》, 최동호 역편, 민음사, 2005, 427~428쪽.
賦者, 敷陳其事而直言之者也. 朱熹, 《詩集傳》
比者, 以彼物比此物也. 朱熹, 《詩集傳》
최재혁 편저, 《중국 고전 문학 이론》, 역락, 2005, 107쪽.
최인철, ≪프레임≫, 21세기북스, 2007, 6쪽.
게리 스나이더, 강옥구 옮김, 《無性》, 한민사, 1999)
최재목, 《내 마음이 등불이다-왕양명의 삶과 사상》, 이학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