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영국시의 이해 - 존 던의 꿈 해석
- 최초 등록일
- 2018.10.15
- 최종 저작일
-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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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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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내 품으로 들어오오, 그대는 내가 이 모든 꿈을
꾸지 않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니,
우리 함께 그 나머지를 실행해보오.
Enter these armes, for since thou thoughtst it best,
Not to dreames all my dream, let's act the rest.(Donne “The Dream" 9-10)
17세기 대표적 문인인 존 던(John Donne, 1573∼1631)을 일컬어 “케어리(Thomas Carew)는 전 세계의 기지의 왕 중 왕(King of the universall Monarchy or wit)이라고 선언”(최재헌 다시읽는 253) 하였다. 던은 부모가 모두 가톨릭교도였으며 가톨릭과 영국 국교회라는 두 종파 사이에서 모순과 갈등을 겪었다. 이러한 갈등은 던의 교육에서 뿐만 아니라 향후에 그가 직업을 얻고 출세를 도모하는 데도 큰 걸림돌로 작용했다. 그러나 던의 생애를 통해서 그가 경험했던 종교적 갈등과 엘리자베스 왕조 시대의 정치․사회적 격변, 서적 출판에 대한 검열 관행 등은 결과적으로 던을 몰락으로 이끌기 보다는, 그가 그 내면에 고유하게 지니고 있었던 천재적 기지와 비유적 능력과 더불어 시너지 효과를 내게 하였다. 던은 당시의 정치․사회․종교적 환경 속에서 던 특유의 “언어적 아비투스”(linguistic habitus)(Magnusson 744)를 형성하며 수 많은 작품들을 창작하였다. 던의 작품들 속에 드러난 열정과 종교적 숭고함, 성찰은 애매모호하고 난해한 그의 언어들 속에 마치 수수께끼처럼 드러남과 숨음을 반복하며, 약 400여년이 지난 지금도 다양한 관점으로 해석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던이 1590년에서 1610년 사이에 쓴 것으로 추정되는(Guibbory 136) 개인적인 시들 중, 『노래와 소네트』(Songs and Sonnets)는 가변적 정체성을 보여주는 다양한 페르소나와 목소리들을 담고 있다(Guibbory 136). “Love Deitie”, “The broken heart" 그리고 ”The Dampe"와 같은 몇몇 서정시는 페트라르카적인 전통을 따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