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서대학교 교양 중국예술감상 기말고사 대체과제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8.10.07
- 최종 저작일
- 2017.06
- 8페이지/ MS 워드
- 가격 1,500원
목차
1. 서론
I. 연구배경
II. 목적
2. 본론
I. 중국의 극음악 ‘경극’
II. 한국의 극음악 ‘판소리’
III. 다른 점
IV. 비슷한 점
3. 결론
I. 느낀 점
II. 질문
4. 참조문헌
본문내용
1. 서론
I. 연구배경
전 세계 어디에서나 음악은 삶의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중국예술감상 수업을 들으면서 중국만큼 음악에 관련된 기록들이 풍성하고 체계적인 지역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서양의 경우 그리스시대의 악률이나 음악사상 등에 관련된 기록들이 단편적으로 남아있을 뿐, 중국처럼 악기, 악률, 음악의 내용, 악대의 구성 등에 대한 종합적이고도 체계적인 기록이 남아 있지는 않다. 중국에서 음악에 대한 고대의 기록이 많이 남아있는 것은 주나라 이후 음악이 예악제도의 한 부분으로서 중시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방대한 역사를 가진 중국의 음악예술 중에서 특히 관심이 생기고 신기했던 것은 ‘경극’이었다. 평소 뮤지컬등 서양의 공연예술을 즐겨보는 입장에서 ‘베이징오페라’ 라고도 불리는 경극은 서양의 공연예술과 과연 어떻게 다른지 궁금하기도 하였고, 수업시간에 시청했던 경극과 관련된 영화 ‘패왕별희’는 이러한 궁금증을 더욱 자극시켰다.
때문에 이 논문에서는 중국의 음악예술중 ‘경극’에 대해 쓰려한다.
II. 목적
중국의 극음악인 ‘경극’과 이와 비교될 수 있는 한국의 극음악인 ‘판소리’를 조 사하고, 경극과 판소리의 비슷한 점과 다른 점을 알아보려 한다.
2. 본론
I. 중국의 극음악 ‘경극’
① 발생
경극은 중국의 전통극 예술형식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독특한 자기양식을 가진 포괄적 공연예술이다. 중국의 전통음악, 시, 창, 무용, 곡예와 무술이 하나의 위대한 연극예술로서 뭉뚱그려져 있으며, 극본, 연기, 음악, 노래, 소도구, 분장, 의상등의 요소가 다채롭게 결합한 총체적 예술이다.
경극은 청나라 시대 건륭(1736 – 1795)연간부터 본격적으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였다. 각 지방마다 고유의 음악과 방언을 통해 지역민들의 정서를 생생하게 표현하는 지방극이 점차 다른지방으로 전파되어 향수를 달래려는 사람들과 현지의 관중들까지 불러 모으게 되었다.
참고 자료
NAVER 지식백과, 『중국음악의 흐름』
송철규, 『경극』
전인평, 『새로운 한국음악사』
이만, 『판소리와 경극 비교 연구』
최동현, 『판소리 이야기』
김영운, 『종횡무진 우리음악』
임명진, 『판소리의 공연예술적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