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고려대 A+]현대사회학이론 중간고사 답안지

tlqpddl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8.06.29
최종 저작일
2017.04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현대사회학이론 중간고사 A+ 답안지.

목차

1. 로버트 머튼(Robert K. Merton)말하는 이론의 6가지 의미를 간단히 기술하세요. 그리고 그가 말하는 엄격한 의미의 사회학 이론이란 무엇인지 뒤르케임의 자살론을 사례로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해보세요.(15점)
2.. 우리는 어째서 막스 베버의 사회학을 이해의 사회학 또는 해석학적 사회학이라 부르는가? 이점을 막스 베버의 명저『<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1904~1905)』을 보기로 들어 설명하라, 그리고 그 과정에서 이념형, 사회학의 연구 대상으로서의 homo sociologicus, 선택적 친화력 등의 용어를 사용하여, 베버가 어떠한 방식으로 얼핏보면 아무 관계가 없는 것처럼 보이는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사이의 관계를 설명함으로써 사회학적 설명의 모본을 제시하고 있는지 상세히 기술해 보라. (20점)
3. 에밀 뒤르케임의 명저 <종교생활의 원초적 형태>(1912)의 주요 논지를 요약하고, 이 책이 어째서 뒤르케임의 초기저작 『사회분업론』과는 달리 이해의 사회학, 해석학적 연구방법론을 활용한 저서로 간주될 수 있는 가를 간단히 설명해 보라. 그리고 이러한 연구방법론과 이론적 관점은 현대사회학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간단히 기술하라. (15점)
4. 현대사회학의 새로운 장을 열고, 소위 미국사회학의 이론적 원조인 이론 사회학파를 창시한 탈콧트 파아슨스의 이론을 구조기능주의 부르는 현대사회학 공동체의 전반적 주장을 간단히 요약해보라. 그리고 21세기에 들어와서 현대사회학자들이 새롭게 그의 사회학을 베버나 뒤르케임과 같은 반열의 사회학의 고전으로 새롭게 다시 평가하려는 근거를 다음의 개념들-제도적 개인주의, 분석적 실제론, 유형변수 등-을 사용해서 설명해 보세요.(20점)
5. 로버트 머어튼의 신기능주의는 파슨스의 기능주의를 어떻게 보완하고 발전시키고 있는가? 그리고 그가 말하는 중범위 이론이란 무엇인지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세요. (15점)
6. 초창기 고전사회학과 현대사회학의 가장 큰 사명(또는 과제)은 변화하는 현대사회에 적합하고, 거기에 능동적으로 대응할수 있는 시민들의 새로운 가치관 정립에 필요한 이론적 성찰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점을 고려할 때, 현대 한국사회의 시민적 가치관 정립을 위해 한국의 사회학이 우선적으로 고려할 점들은 무엇인지 강의내용에 자신들만의 고유한 성찰을 덧붙여 간단히 기술해 보세요. (15점)

본문내용

1. 로버트 머튼(Robert K. Merton)말하는 이론의 6가지 의미를 간단히 기술하세요. 그리고 그가 말하는 엄격한 의미의 사회학 이론이란 무엇인지 뒤르케임의 자살론을 사례로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해보세요.(15점)

사회학 이론의 일반적인 정의는 사회세계에 관한 지식의 체계화, 설명 그리고 미래예측을 제공하는 일련의 상호 연관된 개념들을 뜻한다. 로버트 머튼은 사회학 이론의 정의로 다음의 7가지를 들었다. 1)연구방법론 2)중심이 되는 생각 3)개념 분석 4)나중의 해석 5)경험적 일반화 6)기존 명제들로부터의 연역 7)엄격한 의미의 이론이다.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사례에서 엄격한 의미의 사회학 이론의 예시를 들고자 한다. 엄격한 의미의 한 예로서 에밀 뒤르케임의 자살론을 들 수 있다.
뒤르케임은 19세기 후반부터 특정 시기와 특정 지역의 자살률이 갑자기 상승하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자살이 지금까지 존재해왔고, 오랜 기간 자살률은 일정했음을 들어 자살이라는 현상이 정상적이고, 규칙적인 현상이라고 말한다. 현대사회의 이러한 집단적 우울증의 기본적 원인은 개인주의나 기독교를 떠난 서구사회의 세속주의적 생활 때문이 아니라 사회적 연대의식의 붕괴 때문이라고 본다. 즉, 전통사회의 사회성원들을 결속시키던 강력한 규범의식과 종교적 연대의식이 무너지고, 그것을 대체할 수 있는 현대 사회에 어울리는 공동체 의식인 새로운 연대의식이 정착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자신을 지지하는 공동체적 생활 없이 살아가는 개인은 자연스럽게 이기주의와 아노미 상태에 놓여진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해체 상황은 그 안에서 살아가는 구성원들에게 우울증과 환멸의 느낌을 불러오고 인간의 생명 그 자체를 의심스럽게 만든다.
뒤르케임은 자살론을 통해 ‘사회통합’과 ‘사회규제’라는 두 가지 사회학적 변수를 축으로 삼아 자살을 네 가지로 유형화하였다. 자살을 1)이기적 자살 2)이타적 자살 3)아노미적 자살 4)숙명적 자살로 구분하여 보았다. 이 중 이기적 자살은 개인이 사회에 덜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자살이다.

참고 자료

George Ritzer, 2010, 『사회학이론』, 3-55쪽
Robert K. Merton, Social Theory And Social Structure, The Free Press, 1949, pp. 139-154
민문홍, 에밀 뒤르케임의 사회학, 2001 1-3장
민문홍, “뒤르케임 탄생 150주년에 다시 읽는 에밀 뒤르케임의 사회학”, 『뒤르케임을 다시 생각한다』, 428-472쪽
민문홍, 현대사회학 이론강의 수업자료, 2017.
George Ritzer(지음), 김왕배 외(옮김), 『사회학이론』, 한올출판사. 2006. 제4장 막스베버, p153~213
김덕영, 『막스베버-통합과학적 인식의 패러다임을 찾아서』. 길 출판사. 2012. 제 1장, p51~120
막스 베버(지음), 전성우(옮김), 『‘탈주술화’ 과정과 근대: 학문, 종교, 정치』,제 1부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tlqpddl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고려대 A+]현대사회학이론 중간고사 답안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