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울산대학교 인터넷윤리 - 인터넷 게임중독 사례연구 과제물
- 최초 등록일
- 2018.06.19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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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터넷 게임중독 실태
2. 인터넷 게임중독 해결방안
3. ‘근본적인’ 인터넷 게임중독 해결방안
본문내용
1. 인터넷 게임중독 실태
컴퓨터는 우리의 삶 속에서 ‘공기’같은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었다. 그리고 공기에 붙은 세균마냥 치명적으로 우리 인간을 감염시키는 것이 인터넷 게임중독이라고 볼 수 있다.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로서 인정받고 그 장악력을 이용하여 오히려 인간을 고립시키고 병들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급속한 보급과 더불어 인터넷 환경이 현실세계마냥 중요한 삶의 도구로 인식되면서 가상세계에서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이 그 정도를 넘으면서 우리 사회에서 대두되는 사회적 문제의 씨앗으로 퍼져나갔고, 계속 현재진행형이다.
인터넷 환경에 종속되기에 가장 취약한 학생들을 보면,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경우 하루 4시간 이상, 초등학교 학생들의 경우 하루 3시간 이상 인터넷게임을 하는 경우에, 인터넷 게임중독 고위험군으로 분류된다고 한다. 이 기준에서 보면, 사실상 우리 주변의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인터넷 사용 횟수나 시간에 비해 오히려 기준이 턱 없이 낮게 설정되어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기준에 미치는 고위험군이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 자료
인터넷 중독의 대체용어로서 인터넷과 의존의 개념연구 보고서
http://www.iapc.or.kr/info/mediaAddc/showInfoMediaAddcDetail.do?article_id=ICCART_0000000110568&board_type_cd=A1
의협신문, 의사들이 만든 인터넷게임 중독 예방안내서 '눈길’
http://m.doctor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2404
한국정보화진흥원 사이트. http://www.iapc.or.kr/main.do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amgreenstar&logNo=150115507766
http://cafe.daum.net/yep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