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소수자 혐오표현을 법으로 규제해야 할 필요성과 그 효과에 대해 서술한 소논문입니다.

*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8.06.17
최종 저작일
2017.12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Ⅱ. 표현의 자유와 존엄성의 대립 – 법적 규제의 필요성
1. 인간의 가장 기본적 권리인 표현의 자유
2. 타인의 존엄성을 침해하는 행위에 대한 제약 필요성

Ⅲ. 법적 규제와 범죄 억제율의 상호관계 – 법적 규제의 실효성
1. 법적 규제의 효과 확실성
2. 법적 규제가 가지는 상징성
3. 단기적 해결이 아닌 장기적 변화로서의 법적 규제 목적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말이 칼이 되어 사람을 찌른다. 소수자는 혐오표현에서 시작된 ‘존재를 향한 혐오’ 속에서 살해당하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과반이 넘는 소수자들이 혐오표현을 들었다. 혐오표현을 들은 소수자들은 자신이 범죄 피해의 표적이 될까 두려워하고 있다. 이처럼 소수자 혐오표현은 ‘존재를 향한 혐오’의 시발점이다. 혐오표현은 범죄로 발전하고 그 속에서 소수자는 살해당한다.
본래 혐오는 국가의 지배 도구였다. 혐오를 통한 국민 내부의 계급화와 힘의 정치는 국가의 지배를 편리하게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 시민이 되어 자신의 권리를 마주한 사람들은 더 이상의 혐오를 거부한다. 수많은 시민 단체들이 혐오표현의 근절을 위해 싸우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혐오표현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시민 단체는 그들을 직접 규제할 수 없기에 입법을 통해 혐오표현을 규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법을 통한’ 혐오표현의 규제는 소수자 혐오를 보다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이 방법은 표현의 자유를 규제하는 것이 아니냐는 정당성 비판과 실제로 효과가 있냐는 실효성 비판을 받고 있다. 본 논문은 이 두 가지 관점에서 소수자 혐오표현 법적 규제가 가지는 의의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Ⅱ. 표현의 자유와 존엄성의 대립 – 법적 규제의 필요성
1. 인간의 가장 기본적 권리인 표현의 자유
인간의 가장 기본적 권리는 바로 표현의 자유이다. 역사 속에서 수많은 사람이 ‘내 생각을 말할 자유’를 위해 피를 흘리며 투쟁했다. 소수자 혐오표현을 규제하기 위해서는 표현의 자유를 침해할 수밖에 없다. 이 불가분의 관계는 수많은 논란을 빚어낸다. ‘존엄성의 보호를 위해 가장 기본적인 권리를 침해하는 것, 즉 권리를 위해 권리를 포기하는 것이 과연 옳은가’에 대한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 존엄성과 표현의 자유 모두 우리에게 너무도 중요한 가치이기 때문에, 이 문제가 단순한 논리로 해결되지는 않는다.

참고 자료

서준배, 「범죄 억제력의 효과적 발현 모델 연구 - 억제이론의 집결지 해체 사례 적용·분석을 중심으로」, 『경찰학연구』, 경찰대학 경찰학연구편집위원회, 2013.
윤보라, 「일베와 여성혐오-“일베는 어디에나 있고 어디에도 없다”」, 『진보평론』, 진보평론, 2013, 33~56쪽.
Moon Sik Hong, Boy Preference and Imbalance in Sex Ratio in Korea, 韓國保健敎育學會誌 第12卷 1號, 1995.6, 151~164p
나라·루인·시우·윤보라·임옥희·정희진, 『여성 혐오가 어쨌다구?』, 현실문화, 2015.
제러미 월드론 Jeremy Waldron, 이소영, 홍성수 옮김, 『혐오표현, 자유는 어떻게 해악이 되는가?』, 이후, 2017.
국가인권위원회, 「혐오표현 실태조사 및 규제방안 연구」, 『2016 국가인권위원회 인권상황 실태조사 연구용역보고서』, 국가인권위원회, 2016.
통계청, 「OECD 일반 인구통계」, 1990
권도현·김지혜·심윤지·이영경, 「창간기획-혐오를 넘어(5) 개인의 용기·선의에 기댄 혐오 대응은 ‘한계’…. 이제, 차별적 현실을 바꾸자」, 경향신문, 2017.11.5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711052239005&code=940100.
김미영·석진희, 「[그래픽뉴스] 모든 곳이 ‘강남역’이었다…여성혐오 살인사건 1년」, 한겨레, 2017.05.17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795047.html#csidx8f1eaea9a1db465a99e09252539da4f.
손봉석, 「시민·사회단체 “평등한 세상에 나중은 없다, 차별금지법 제정하라”」, 스포츠경향, 2017.09.12
http://sports.khan.co.kr/bizlife/sk_index.html?art_id=201709121841003&sec_id=560901.
페미위키 https://femiwiki.com/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청소년 자해의 동기와 현황, 대응 5페이지
    논문에 따르면, 먼저 상황과 감정을 질문하여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 트위터 특성상 소수자나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다. ... 에 대한 발표자님의 의견도 말해주세요. 2018년 12월 5일 ~ 2019년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소수자 혐오표현을 법으로 규제해야 할 필요성과 그 효과에 대해 서술한 소논문입니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