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이전,낭만주의 출현,낭만주의 전파,벙어리 삼룡이
- 최초 등록일
- 2018.06.15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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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Berlin,『낭만주의의 뿌리』요약
1.1 들어가는말
1.2 낭만주의 이전
1.3 낭만주의 출현
1.4 구체적인 양상
1.5 낭만주의자들은 누구인가?
1.6 낭만주의 전파
1.7 낭만주의가 오늘날에 미친 영향
1.8 맺음말
2. 벙어리 삼룡이 내적 분석
3. 벙어리 삼룡이는 한국 낭만주의의 대표작인가?
본문내용
1.1 들어가는 말
우리는 이전 시간까지 우리나라 사조의 특수성을 배웠다. 우리나라 문학 사조는 역사적인 특수성(식민 지배) 때문에 서구의 것을 모방하는 형태로 나타났다. 단기간에 형성 됐기 때문에 사조 자체가 서구의 것과 다를뿐더러 성숙하게 발전하지 못 했다. 그래서 우리는 서구에서 사조가 어떠한 이유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나타난지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사조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1.2 낭만주의 이전
‘지식은 선’이라는 명제가 보편화 되어 있었다. 이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의 사상과 기독교 전통 모두에 적용될 수 있다. 이 말 속에는 변함없는 실재에 대한 진정한 앎이 무엇인지 탐구하려는 의지를 담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알아야 하는 보편 진리가 있다고 믿었다. 그리고 보편 진리를 따를 수만 있다면 우리의 목표도 드러난다고 믿었다. 개별 학문은 보편 진리를 추구하고자 하는 의지에 의해 나타나게 된다. 세상에 드러난 지식은 거짓일 수 있지만 보편 진리에 대한 믿음이 있었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우리가 이 보편 진리를 탐구하는 현상 이면에는 이를 따라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있다. 보편적 질서에 인간은 순응해야 한다는 생각인 것이다. 결국 개인적인 감성이나 생각들이 무시되기 쉬운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된다.
1.3 낭만주의 출현
낭만주의 운동은 기존의 이러한 분위기와는 정반대를 선언했다. 낭만주의 운동의 핵심은 두 가지로 요약 된다.
첫째는 불굴의 의지이다. 인간은 지식을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를 창조한다는 생각이 담겨있다. 기존의 규칙이나 형식의 구속에 따르는 것을 거부하고 형식이나 규칙의 존재도 부정한다.
둘째는 사물의 구조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첫째 개념과 연관이 된다. 우리가 따라야 하는 구조는 없고 오로지 자신의 선택과 자기 창조만이 있다. 이 창조는 자기 내부에서부터 시작된다. 기존에 인간은 세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는데, 낭만주의자들은 ‘이해’라는 개념을 부정한다.
참고 자료
현철, 「소위 신시형과 몽롱체」, 『개벽』 , 192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