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mu 보고서 둘리
- 최초 등록일
- 2018.03.10
- 최종 저작일
- 20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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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osmu 보고서 둘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OSMU 전개방식으로 본 둘리
2. 둘리의 콘텐츠 전개
3. 저작권 관리
4. 성공요인
5. 둘리의 미래 전략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둘리는 국내 캐릭터 중 가장 성공한 OSMU의 사례로서 만화가 김수정이 1983년부터 월간 잡지 「보물섬」에 약 10년간 연재한 출판만화 '둘리'가 애니메이션의 원작이다. KBS에서 1987년과 1988년에 각각 6부작과 7부작으로 나누어 TV 애니메이션을 제작했고 1995년부터 (주)둘리나라가 설립되어 체계적으로 상품을 개발하고 저작권을 관리했다. 최초로 라이선싱과 머천다이징 사업 등 캐릭터 비즈니스를 본격적으로 전개하여 출판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수입보다 관련 상품의 머천다이징과 라이선싱에 의한 수입이 압도적으로 많은 캐릭터 상품이었으며 캐릭터 상품은 1985년 '둘리바' 를 시작으로 약 70개 업체에서 1,500여 종을 생산하며 한때 연간 20여억 원의 수익을 올린 적도 있다. 뿐만 아니라 원작자 김수정이 총 감독한 극장용 애니메이션은 약 30만 명의 관객 동원으로 1996년 한국 영화 흥행 4위를 기록했고 국내 최초로 만화 캐릭터가 뮤지컬 시장에 진출하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www.doolynara.co.kr
장신화,“선진국 문화콘텐츠 상품화 전략 사례”
한국문화콘텐츠진흥회, “통계로 보는 문화콘텐츠 산업”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캐릭터산업백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