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션 사극 뮤지컬의 의의와 한계 - 청소년 역사 교육 방법에 대한 제안
- 최초 등록일
- 2017.07.08
- 최종 저작일
- 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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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리포트는 한 가지 교육 방법으로서의 팩션 사극 뮤지컬의 의의와 한계를 뮤지컬 <곤 투모로우>, <팬레터>와 가무극 <잃어버린 얼굴 1895>을 예를 들며 서술한다.
목차
1. 서론
2. 의의
3. 한계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순환론적 관점에 따르면 역사는 반복된다. 그리고 윈스턴 처칠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한 나라의 국민들은 자신들의 역사를 제대로 이해하여 현재와 미래에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때, 뮤지컬 <곤 투모로우>, <팬레터>, 그리고 서울예술단의 창작 가무극 <잃어버린 얼굴 1895>은 모두 올해 10월에 성황리에 공연된 극이다. 세 작품 모두 최근 인터파크 티켓 판매 순위에서 5위권을 기록했고, 특히 <팬레터>의 경우 공연 마지막 주에 대부분의 회차가 매진이 되어 재연을 확정짓기도 했다. 이 세 작품은 모두 ‘팩션 사극’이라는 공통점을 갖는다. ‘팩션(faction)’이란 역사적 사실(fact)에 가공의 이야기(fiction)를 더한 것을 의미한다. <곤 투모로우>와 <잃어버린 얼굴 1895>는 고종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팬레터>는 일제강점기의 경성을 배경으로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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