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과 문화산업 그리고 한류의 미래(1) 한류 유행국가의 소비재 영향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7.02.15
- 최종 저작일
- 20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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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글은 한류의 미래와 우리가 해야할 일, 그리고 왜 한류가 지구촌에서 이토록 열광하는 문화가 되었는가, 향후 우리가 가야할 길은 무엇이며 이에 부수되는 경제적 효과는 어떻게 받을 수 있는가에 대해 다양한 각도로 조명하여 6회에 걸쳐 연재할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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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 k-pop이 인류에게 어떻게 기여하나
나. 한류지수와 경제적 효과
다. 한류지수와 한국상품 판매와의 연관성
라. 가수들은 왜 국방의 의무를 면제하지 않는가?
마. 결론
바. 참고문헌
<표 차례>
[도표 1] 장르별 한류관심도(KOTRA. 2016.2)
[도표 2] 국가별 소비재 한류영향계수(KOTRA. 2016.2)
[도표 3] 한류인기도와 성장에 따른 국가 분류(KOTRA. 2016.2)
본문내용
1.1. k-pop이 인류에게 어떻게 기여하나
노래, 패션, 예술, 미술 등은 두가지 모두 인간이 가지고 있는 생각의 내용을 다양한 표현(Expression)으로 인간이 보고, 먹고 즐길수 있는 형태적 양식으로 이해 할 수 있다. 칸딘스키 (Kandinsky, 1979)의 예술론에서 주창되어온 정신사적 측면의 양식론이다. 이 양식론은 '내적 필연성'의 원칙을 정리한 것이라 볼 수도 있는데 칸딘스키에 있어 중요한 기본 개념으로 그 범위가 대단히 포괄적이기 때문에 여러 각도에서 해석할 수 있음을 먼저 밝혀둔다. '내적 필연성'에 대해 칸딘스키는 그의 저서 『예술에 있어서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에서 가장 자세하고 심도 깊게 설명하고 있다. 칸딘스키는 예술가란 "자연의 형태를 빌어서 표현한 내적감정에 자신들의 목적을 실현하고 정신을 키우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칸딘스키가 활동한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는 물질적 세계관이 우세하여 물질적 부와 기술의 진보에 대한 관심이 강했다고 볼 수 있어 이러한 생각은 물질 속에 내재한 정신의 현존을 부정한다. 그러나 물질 속에는 추상적이며 창조적 정신이 숨겨져 있으며, 물질 속에 존재하는 정신은 물질을 통해서 가장 많이 내면적인 인간의 영혼에 호소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즉, 내면적 영혼은 정신에, 외면성은 물질에 속하는 것이지만 인간의 영혼은 비물질적인 것을 갈망하고 추구한다고 볼 수 있다. 칸딘스키의 이론을 보았을 때 하나의 예술 작품은 내적인 요소와 외적인 요소로 성립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생각을 빌려 볼 때 문화, 그중에서도 노래는 인간의 내적인 요소는 음악가의 정신적 감정이며, 이 감정은 관조자에게 유사한 정신적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즉, 정신은 육체와 연관되어 있는 한 감각을 통해서만 감정이 감응하며, 비물질적인 것(가수의 감정)에서 그리고 물질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는(노래)에의 비물질적인 것(관조자의 정신적 감정)에로 연결되는 다리라고 말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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