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lc 경상대학교 인터넷 강의 환경교육론 /김대군 교수님 A+ 보고서 자료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7.02.13
- 최종 저작일
- 20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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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환경문제와 윤리이론
(2) 환경문제의 경제적 접근
(3) 자연에 대한 인간의 의무
(4) 동물의 권리
(5) 대지윤리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환경문제와 윤리이론
환경문제를 상대주의, 자연법 또는 목적론, 공리주의, 의무론 등의 윤리이론의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다. 이러한 윤리이론은 환경문제에 대해서 어느 정도 책임이 있으며, 환경윤리는 전통적인 윤리학에 대한 철학적 입장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먼저 환경문제를 바라보는 전통적인 윤리학 입장 중에서 윤리적 상대주의는 윤리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시간과 공간이 바뀌면서 윤리도 달라진다는 입장이다. 어떤 도덕 법칙이나 목적이 시간과 공간이 달라지면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시켜서 적용시켜야 한다는 것으로, 예를 들어서 조선시대와 현대의 윤리가 다른 것은 시간이 달라지면서 문화가 달라졌기 때문에 윤리가 달라진 것이고, 미국과 우리나라의 윤리가 다른 것은 공간이 달라서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윤리가 다른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 주장은 문화가 상대적이라서 윤리도 상대적이라는 입장인데, 이 입장에는 문화와 윤리는 별개이고 연결되어 있지 않다는 문제가 있다. 또한 이 입장은 자연주의 오류를 범하고 있는데 그것은 사실에서 당위를 도출할 수 없다는 것이다. 문화가 다르다는 사실에서 그러므로 윤리가 다르다는 당위를 도출할 수 없다는 것이 자연주의 오류이며, 이러한 것을 범하고 있기 때문에 윤리적 상대주의는 문화적 상대주의보다 다른 측면으로 접근을 해야 한다. 그리고 윤리적 상대주의는 장소와 시간이 바뀌어도 윤리는 절대적이라는 입장을 가지는 절대주의 윤리설을 반박하면서 옳다고 주장을 하는데, 윤리적 절대주의가 문제점이 있다고 해서 윤리적 상대주의가 옳은 것이 아니고 문제는 양 쪽 측면 모두 있을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윤리적 상대주의에서는 객관적인 윤리적 판단을 내릴 수 있는 가능성을 부정한다. 윤리적 판단의 기준도 결국 개인의 느낌, 문화, 종교에 따라서 달라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참된 절대적인 윤리적 기준이 있을 수 없다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5/10/28/0200000000AKR20151028147600053.HTML?input=1195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2D&mid=shm&sid1=102&sid2=252&oid=001&aid=0007964521
http://imnews.imbc.com/replay/2015/nwtoday/article/3814134_14782.html
http://www.insight.co.kr/article.php?ArtNo=36512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2D&mid=shm&sid1=102&sid2=252&oid=001&aid=00080205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