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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와 신앙] 한국교회의 신학적 진단 - 이분법적 발상과 이원론적 신앙(이원론과 '그리스도 통치설', 성서적 이원론과 바울의 '몸'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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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7.01.24
최종 저작일
20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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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원론과 ‘그리스도 통치설’
2. 성서적 이원론과 바울의 ‘몸’사상

본문내용

한국 교회는 사람을 모으는 데는 성공했다. 그러나 이렇게 모은 사람들을 비역사화하고 피안의 도피만을 유일한 구원의 길인 것처럼 오도함으로써 민족공동체와 그 운명에 대해서는 아랑곳하지 않는 게토로 만들어 버렸다. 한국 교회를 두고 ‘신앙은 있으나 생활이 없다’고 평하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는 말이다. 목회가 신학화하지 못하고, 신자들의 신앙이 삶으로 융화하지 못하고, 신학도들이 극심한 자기분열에 시달리는 것도 실은 모두가 신앙의 통전성이 이룩되지 못한 탓이다. 이는 심령부흥운동이라는 형태로 인간을 이원화하고 현실을 도피하여 이기적 타계주의로만 휘몰아 감으로써 결국 기독교를 비역사화하고 종교적, 개인적 이기주의만 조장해온 데 따른 당연한 결과다.

1. 이원론과 ‘그리스도 통치설’
현재 한국 교회의 가장 심각한 문제점은 의심할 여지없이 극단적 이원론이다. 이를테면 성속을 첨예하게 구분하려는 발상, 영과 육을 나누고 교회와 사회를 나누어서 교회에서는 이런 모습으로 사회에서는 또 저런 모습으로 나타나는 표리부동한 분열증 말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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