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드리히 폰 쉴러의 간계와 사랑_여주인공의 아버지 '밀러'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6.12.10
- 최종 저작일
-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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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밀러’와 등장인물의 관계
2.2. 밀러의 관점에서의 당시의 여성상과 가정
2.3. 밀러와 당시의 귀족 계급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간계와 사랑(Kabale und Liebe)>은 독일의 고전주의 극작가인 프리드리히 폰 쉴러의 대표적인 희곡작품이다. 쉴러는 이 희곡에 ‘시민비극(Ein bürgerliches Trauerspiel)‘이라는 부제를 붙였다. 그만큼 이 작품은 독일 고전주의의 특징이 잘 나타나 있는 동시에 그 시대상의 특징과 계몽주의적 성향이 잘 드러나 있다. 이러한 시민비극의 요소로서 평범한 소시민 가정의 딸 루이제가 주인공으로 등장하고, 루이제와 서로 사랑하지만 신분의 벽을 넘어설 수 없는 귀족 청년 페르디난트와의 비극적인 사랑을 다룬다. 순수한 이들의 사랑이 신분의 장벽과 갖은 계략으로 좌절에 이르는 과정 속에서 그 당시 귀족사회의 부조리와 엄격한 신분사회의 모습들을 알 수 있다.
2. 본론
2.1. ‘밀러’와 등장인물의 관계
이 작품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들을 여주인공 루이제의 아버지인 악사 ‘밀러’의 입장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우선 ‘밀러’는 평범한 시민으로 시립 악단의 악사이다.
참고 자료
F. 쉴러의 "奸計와 사랑(Kabale und Liebe)"의 人物形象化 硏究 硏究 : '페르디난트'를 中心으로,박상규, 2000
쉴러의 드라마에 나타난 여성상, 엄양선, 2003
쉴러의 『간계와 사랑』에 나타난 가부장제의 위기, 사순옥, 2006
시민비극으로서 Friedrich Schiller의 “간계와 사랑” (Kabale und Liebe)에 관한 고찰, 김성철,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