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 (용기, 화분) 생산과정
- 최초 등록일
- 2016.11.24
- 최종 저작일
- 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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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자기 (용기, 화분) 생산과정 계획
A+ 학점을 받은 소중한 레포트자료입니다. 좋은 Sample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아이템 선정 (개발 상품의 독창성과 사업화 방안)
2. (도자문화) 상품개발 방향과 마케팅 방안
3. 상품화 계획 (제작과정과 디자인 제조 공정)
4. 상품 제조 공정에 따른 문제점 해결과 대량생산을 위한 세부 계획
5. 아이템 상품의 패키지 디자인 및 자기구조 디자인
6. 상품의 흥보와 판매 방안
본문내용
1. 아이템 선정(개발 상품의 독창성과 사업화 방안)
나는 개발할 상품으로 도자기 화분을 고르게 되었다. 그 이유로는 도자기 화분의 미래성을 보았기 때문이다. 사실 한국의 도자기 산업은 국내 시장에서 수입도자기에 시장을 잠식당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해외시장에서는 경쟁력 확보가 매우 필요한 상황임을 알게 되었다. 또한 산업 내부적 문제로 노동집약적 산업의 특성을 지니고 있어 생산성이 점차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도 확인하게 되어 안타까워하던 상황이었다. 당분간 이러한 상황은 호전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생산능력과 수입이 수요를 초과하는 상황에서 시장경쟁이 점점 치열해 질것이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을 보았을 때, 그리고 소비자의 소비방향을 보았을 때, 도자기 산업이 조금이라도 더 타개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디자인이라고 판단이 된다. 차별화된 디자인을 통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는 것이다. 사실 다들 알다시피 글로벌 경쟁시대에 전 세계 제품과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비슷비슷한 품질과 가격만으로 경쟁에서 이기기는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차별화가 필요한데, 내 입장으로는 그 차별화가 디자인이라고 생각되기에 그 디자인으로 가치를 높여야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소비자들은 점점 브랜드를 중요시 한다. 브랜드의 이미지 역시 독창적인 디자인을 통해서 가장 효과적으로 형성될 수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냥 품질만 보장되었던 곳에서, 디자인까지 독창적이라면 어떤 곳에서 좋아하지 않겠는가? 라는 생각이다. 또한 도자기를 더욱 주목하게 된 이유로는 사람들이 먹고 즐기는 생활방식과 분리할 수 없다는 점 때문이다. 음식이 변화면 그에 따른 식기도, 식탁 예절도 변하게 되는데, 도자기는 가장 대중적으로, 대표적으로 쓰이는 것이기 때문이다.
과거의 도공은 기술자이기 보다는 예술가였다. 즉, 도공들의 예술적인 욕구가 도자기 제조 기술의 발달을 가져왔고, 인류의 생활문화를 변화시켰던 사실을 역사에서도 확인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