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계시와 영감 : 하나님의 선포된 말씀
1. 계시
2. 영감
Ⅲ. 나오는 말
본문내용
I . 들어가는 말
웨슬리 신학에 있어서 계시와 영감에 대한 견해는 매우 다루기 힘든 부분이다. 감리교 신학을 형성하는 성서, 이성, 전통, 체험의 4대원리에 비추어 볼 때 신학적 바탕에 있어서 성서부분에 연관을 가진다. 특별히 우리가 연구하는 제8장은 랄프 얼(Ralph Eorle)의 소논문 형식을 갖추고 있음으로 의존도가 매우 높으며 본문을 이해하면서 웨슬리의 주해서나 설교를 통해 비추어보는 방법을 취하였다. 특히, 표준설교를 중심으로하는 이해에 집중하였다. 웨슬리에 대한 이해는 “종교개혁이후”의 전환기의 시대적 상황을 전제로 한 이해의 선상에서 발췌가 이루어진다.
I I . 계시와 영감 : 하나님의 선포된 말씀
1. 계시
A. 정의
KJV(King James Version)에는 ‘계시하다’라는 동사가 51회 가량 나온다.(구약22회, 신약29회) 구약에는 히브리어 galah(아랍어는 gelah)를 번역하여 그 뜻으로 사용했고, 신약에는 헬라어 apocalypto를 번역 했는데, 이 단어는 calypto(덮개)와 apo(벗기다)에서 파생된 것으로 ‘덮개를 벗기다’는 뜻을 갖고 실제로는 ‘밝히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 패커(J.I. Packer)의 말에 의하면 히브리어, 헬라어, 그리고 라틴어 용어가 모두 “같은 개념 - 숨겨진 것의 베일을 벗겨 실재하는 것을 드러내는 그런 개념”을 표현하고 있다.
▷ 램(Bernard Ramm) -“계시는 하나님의 자서전이며, 하나님이 자기 자신에 대해 말하고 있는 이야기이다. 그것은 하나님에게서 시작된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다.”
▷ 호른(C.M. Horne) -“계시는 창조, 역사, 사람의 양심과, 성서를 통한 하나님의 자기폭로이다. 계시는 사건과 말씀을 통해 드러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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