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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구지가의 이해
1. 주술가로서의 구지가
2. 노동요로서의 구지가
3. 원시사회의 특성에 주목한 구지가
4. 구지가의 시문학사적 의의
Ⅲ. 해가의 이해 -구지가와 연관해서-
1. 주술가로서의 해가
2. 해가의 시문학사적 의의
Ⅳ. 구지가와 해가의 현대적 적용
Ⅴ.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구지가와 해가는 각각 『삼국유사』의 <가락국기조>, <수로부인조>에 한역이 되어 실린 고대 가요이다. 그 원문과 번역은 이러하다.
구지가와 해가의 해석에 대한 견해는 다양하다. 구지가와 해가를 해석할 때, 각 시가만을 따로 분리하여 언어 그대로 해석할 수 있고 신화적, 제의적인 요소 등 여러가지 문맥을 고려하여 해석할 수도 있다. 후자의 경우, 구지가와 해가의 배경설화인 삼국유사의 가락국기조, 수로부인조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검토해야 한다. 이 글에서는 주로 후자의 입장에서 구지가와 해가를 설명하겠다. 우선 구지가에 대한 이해를 선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해가를 살피겠다. 그리고 구지가와 해가를 현대적으로 적용해보고자 한다.
Ⅱ. 구지가의 이해
구지가는 주술가, 굿노래, 노동요 등 다양한 방향으로 연구, 해석되어 왔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와 해석을 통해 당대의 사회변화과정과 정치적의의도 읽을 수 있다. 이 중에서 구지가가 기본적으로 주술적 성격을 지닌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굿노래로서의 구지가 또한 검토하겠다. 그리고 구지가를 노동요로 바라보는 견해와 원시사회의 특성에 주목하여 해석한 견해에 대해 소개하고 구지가의 시문학사적 의의에 대해 알아보겠다.
1. 주술가로서의 구지가
거북을 등장시켜 원하는 대상을 기원하는 주술적 집단가요로 보는 해석이다. 예로부터 신성시한 거북을 앞세워 소원의 간절함을 더욱 심화시키고 신성한 거북을 위협하는 것으로 그 절대적인 염원을 알 수 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구조, 제의과정의 동반, 수로를 원한다는 측면에 주목할 수 있다.
(1) 구조
구지가는 우리나라의 현존하는 시가작품 중 가장 오래되고 주술적인 전통을 지니고 있다. 구지가는 호칭-명령-가정-위협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주술의 목적(수로왕의 탄강)을 위해 주술적 대상(거북이)을 불러내어 명령, 듣지 않을 경우를 가정하여 위협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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