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 동력학] 당구기술의 실험과 물리적 해석
- 최초 등록일
- 2003.06.30
- 최종 저작일
- 2003.06
- 1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 번 실험을 통하여, 당구라는 컴퓨터 게임에서도 각종 마찰력과 저항들 그리고 에너지의 변환까지 고려된 내부의 운동 알고리즘이 동역학적으로도 적절하게 모델링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프로그램들이 역학적 해석이 부가되어 실제와 가장 흡사한 운동 상태를 갖도록 하는 것이 공학인의 사명이라 할 수 있다.
목차
1. 실험 목적 및 개요
2. 당구에서 발견되는 물리학의 원리와 그 이해
① 1차원 충돌
② 2차원 충돌
③ 당구공의 반사 법칙
④ 쿠션에 대한 고찰
⑤ 당점의 수직이동에 따른 운동상태의 변화 고찰
1) 중심치기
2) 밀어치기
3) 끌어치기
1) 회전 없이 충돌
* 구의 회전관성
3. 당구 기술들에 대한 장면들
밀어치기(오시)
끌어치기(히끼)
하꼬마와시
4. 당구 게임에서의 기술들에 대한 장면 분석
1-2) 끌어치기 (히끼)
2-1) 밀어치기 (오시)
3) 당구게임에서 입사각과 반사각을 고려한 충돌
4) 입사각과 반사각을 고려한 당구공의 충돌 시뮬레이션
5. 결론 및 토의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및 개요
이번 실험은 편의상 얼음판 위에서의 당구의 굴림운동을 제외시키고 수행하는 실험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쓸림이 없는 판 위에서 운동하는 두 물체 사이의 충돌과정을 통해서 전체 계 즉, 두 물체에 가해지는 힘은 내력뿐이므로, 계의 운동량은 충돌전후에 보존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역학적에너지는 충돌 중에 소리, 열 등으로 변환되어 감소될 수 있다. 이번 당구 실험에서는 충돌이 일어나는 전후로 시간에 따른 두 물체의 위치에 대한 흔적을 알고, 이로부터 속도를 측정하여 운동량보존과 에너지보존 여부를 알아본다. 또 실험에서 물체의 선운동량과 운동에너지의 합은 충돌 전후에 변할 것이라는 가정과, 크기가 작긴 하지만 존재하는 마찰력으로 인해 속력이 계속 줄어들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실험에 임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