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한글문화큰잔치 ARG 프로모션 제안서
- 최초 등록일
- 2016.06.01
- 최종 저작일
-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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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콘텐츠 기획과 마케팅을 수강하면서 작성한 한글날축제 제안서로, A+을 받았기에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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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화체육관광부는 국어기본법 제 20조 제 1항을 기본으로 하여 한글의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2008년부터 한글 주간을 지정하여 매년 새롭고 다양한 주제로 전시, 공연, 학술 대회 등의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해왔다.
한글날이 공휴일로 재지정 된 2013년부터는 보다 친근하고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문화축제로 발전시키고자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글문화큰잔치'를 시작했다.
‘한글문화큰잔치’는 문화국경일로서의 한글날의 위상을 높여 국민의 문화정체성과 자부심을 강화하고, 모두가 함께 즐기는 문화 축제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전국 및 서울 각 지역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펼쳐지는 각종 행사의 중심이 될 만한 대표 행사의 기획을 추구하고 있다.
이 기획안은 한글날을 기념하는 축제의 프로모션 이벤트에 대한 것으로, 대체현실게임을 통해 한글날이 오는 것을 기리고 한글문화큰잔치가 청소년과 성인도 즐길 수 있는 축제가 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다른 축제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프로모션으로 한글문화큰잔치가 한글날 대표축제로 자리매김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 왜 대체현실게임(ARG : Alternate Reality Game)이어야 하는가?
오늘날 대체현실게임(ARG)는 떠오르는 트렌드 콘텐츠로 각광받고 있다.
외국에서는 대체현실게임이 상품, 영화, 축제 등의 프로모션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많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
하지만, 아직 국내에는 대체현실게임을 이용한 프로모션, 프로그램이 부족한 상황이고 시장이 활성화되지 않았다.
우리나라는 아직 대체현실게임 도입 초기 단계로, 프로모션 수단으로 대체현실 게임을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이렇듯 대체현실게임은 신흥 마케팅 콘텐츠로 해외의 사례를 통해 봤을 때, 우리나라에서도 확대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분야이다.
그래서 대체현실게임을 통해 새로운 형식으로 국민들에게 한글날 축제를 알리고, 다른 지역과는 차별화된 서울만의 특별한 한글날 축제를 진행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디지털 게임 교과서 제작위원회 저, 김상현, 최재원 역, 『디지털 게임 교과서 : 아날로그 보드게임에서 인공지능 게임까지 디지털 게임의 모든 것』, 에이콘 출판, 2012
김맹하・김은지, 「대체현실게임에서 사용자 참여 생성의 스토리텔링의 요소 = Elements of Interactive Storytelling in Alternate Reality Game」,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 12권, 2012
남승희, 「대체현실게임(ARG)의 스토리텔링 연구 : <노르망디의 이방인>을 중심으로」,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지 제 9권, 2009
차유진, 「대체현실게임(ARG)의 광고전략과 그 영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시각영상디자인, 2010
한글문화큰잔치 2014 사이트 : http://한글날.com/
문화체육관광부 : www.mcst.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