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
2. 작가 천승세의 희곡, 『만선』
2.1. 『만선』, 어떤 작품인가?
2.2. 『만선』의 줄거리
2.3. 『만선』의 주인공, ‘곰치’
2.3.1. ‘곰치’의 심리 구조
2.3.1.1. 어부로서의 욕망과 자부심
2.3.1.2. ‘만선’에 대한 집념
2.3.2. 자연에 대항하는 부성애
2.3.2.1. 자연에 대항하는 모습
2.3.2.2. 부성애
3.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작가 천승세의 희곡 장르에서의 활동은 주로 1964년에 집중되어 있다. 1964년 1월에 희곡 『물꼬』로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입선하였고, 같은 해 3월에는 국립극장 장막극 현상 모집에 본고에서 분석할 작품인 『만선』이 당선되었다. 또한, 『신동아』에 실었던 단편 『봇물』을 희곡으로 개작한 글이 바로 1968년 『농원』에 실린 『봇물이 터졌어라우』이다. 그 중 1964년 3월에 국립극장 장막극 현상 모집에 당선된 『만선』이 바로 본고에서 다룰 작품이다. 『만선』은 배를 타고, 고기를 잡는 것 이외에는 생계를 유지할 수단이 없는 어부들의 삶을 다룬다. 즉, 『만선』은 어촌의 삶을 사실적으로 꺼내 보인 작품이다. 이와 같은 희곡 작품 『만선』의 주인공 ‘곰치’는 어촌에서 살아가는 어민에 속하는 인물이다. 유민영은 『만선』을 “특히 대자연과 싸워나가는 어민들의 강인한 생명의지를 묘사한 『만선』은 곰치라는 한 인물 창조로서도 돋보이는 작품”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위에 제시한 유민영(1994)이 강조한 바와 같이, 『만선』에서는 주인공 ‘곰치’가 다른 어떤 배역보다 돋보이는 역할이다. 또한,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인물이기도 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곰치’의 어부로서의 욕망과 자부심, ‘곰치’의 만선에 대한 집념, 그리고 ‘곰치’가 가지고 있는 ‘자연에 대항하는 부성애’를 탐구해 보려고 한다. 아래에 있는 2. 작가 천승세의 희곡, 『만선』에서 작품 『만선』의 내용을 알아보고, 『만선』의 주인공 ‘곰치’에 대해 자세히 분석해 보도록 할 것이다.
2. 작가 천승세의 희곡, 『만선』
2.1. 『만선』, 어떤 작품인가?
작품 『만선』은 총 3막 6장으로 이루어진 창작 희곡이다. 『만선』에서는 만선에 대해 굳은 의지를 불태우는 주인공인 어부 ‘곰치’와, 그의 만선을 향한 욕구를 무너뜨리려고 하는 숙명적인 삶이 서로 대립하며 중심 사건을 구성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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