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경제적 부가가치(EVA)를 이용한 경쟁기업분석 - (주)모나미, (주)모닝글로리의 사례

*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3.16
최종 저작일
2014.10
3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주)모나미, (주)모닝글로리의 2012~2013년 재무제표를 활용하여 경제적부가가치를 통해 기업가치평가한 리포트입니다.
재무제표 활용하여 엑셀파일로 직접 계산하여 만든 학위논문형식의 리포트입니다.
33장의 리포트이며 시각적으로 보기 좋게 표, 도표, 그래프를 활용했습니다.
교수님께서 모범리포트사례로 선정하신 리포트입니다.
2년전 자료를 활용한 것이지만 경제적부가가치(EVA)를 산출하는 과제가 있는 분들께서 유용하게 참고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제 1 장 EVA의 유용성과 산출방법 1

제 2 장 투하자본(IC) 산출 3
2.1 경쟁기업의 재무상태표 계정과목 재분류 3
2.1.1 (주) 모나미의 재무상태표 재분류5
2.1.2 (주) 모닝글로리의 재무상태표 재분류7
2.2 경쟁기업의 투하자본 산출9
2.2.1 (주) 모나미의 투하자본 산출10
2.2.2 (주) 모닝글로리의 투하자본 산출11

제 3 장 세후영업이익(NOPLAT) 계산 14
3.1 (주) 모나미의 세후영업이익 계산16
3.2 (주) 모닝글로리의 세후영업이익 계산16

제 4 장 가중평균자본비용(WACC) 계산 18
4.1 (주) 모나미의 가중평균자본비용 계산19
4.2 (주) 모닝글로리의 가중평균자본비용 계산24

제 5 장 두 기업의 경제적 부가가치(EVA) 계산 28

제 6 장 두 기업의 경제적 부가가치(EVA) 비교 30

본문내용

먼저, 두 기업의 2 회계기간의 재무상태표 계정과목을 순운전자본, 영업용고정자산, 비업무용자산, 금융부채, 자기자본으로 구분하여 재무관리용 재무상태표로 변환시켜 투하자본(IC; Invested Capital)을 구한다.
다음으로, 영업이익에서 영업이익과 관련된 법인세를 차감하여 세후영업이익(NOPLAT)을 산출한다.
마지막으로, 주주와 채권자의 자본비용인 가중평균자본비용(WACC; Weighted Average Cost of Capital)을 구한다.
이렇게 산출된 세 가지 항목을 위의 산식에 대입하여 EVA를 산출한다.

2.1 경쟁기업의 재무상태표 계정과목 재분류

투하자본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기업회계용 손익계산서를 재무관리용 손익계산서로 계정과목을 재분류하여 순운전자본과 영업용고정자산을 산출해야 한다.
이 과정이 필요한 이유는 투하자본의 정의가 영업과 관련된 기업의 투자금액이므로 영업과 관련된 항목만을 계산하기 위함이다.

제 3 장 세후영업이익(NOPLAT) 계산

EVA를 계산함에 있어서 기본영업이익이 아닌 세후영업이익을 사용하는 이유는 기업이 창출한 이익을 분배받는 채권자, 종업원, 정부 등을 모두 고려하여 순수하게 주주에게 돌아가는, 즉 순수한 기업가치를 측정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정부에게 분배되는 법인세까지 차감하여 세후 영업이익으로 EVA를 계산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세후영업이익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손익계산서 상의 영업이익에서 조정과정이 필요하다.

여기에서 위의 산식에서 βi 값은 2년 치 (주)모나미의 주가와 KOSPI지수(종합주가지수)의 종가로 계산하였다. rm은 전전기말 종합주가지수 종가 대비 당기 말 종합주가지수 종가의 수익률로 계산하였고, rf는 국고채금리의 당기 종가를 사용하였다.
다만, (주)모닝글로리의 경우 비상장회사로 주가가 공시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주)모닝글로리의 베타계수는 (주)모나미의 베타계수를 대용베타로 가정하고 하마다 공식을 적용하여 계산하였다.

참고 자료

(주)모나미, (주)모닝글로리의 2012~2013년 재무제표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경제적 부가가치(EVA)를 이용한 경쟁기업분석 - (주)모나미, (주)모닝글로리의 사례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