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아동 보고서 철결핍성 빈혈

*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3.05
최종 저작일
2015.11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서론
Ⅱ본문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우리나라의 소아청소년들은 과거에 비해 크게 영양상태가 좋아졌으나, 소아청소년과에서 임상의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철결핍성 빈혈(iron deficiency anemia)을 가진 환자는 여전히 많다.
철결핍성 빈혈은 급격히 성장하는 시기인 영유아기나 성장과 더불어 활동성이 많은 사춘기 청소년들에서 특히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근래에는 영양상태의 개선과 더불어 이유식에 대한 인식 향상으로 영유아기의 철결핍성 빈혈은 이전에 비해 줄어드는 추세이나, 사회적으로 날씬한 몸매를 추구하는 분위기로 인해 많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체중에 불만을 가지고 음식 섭취를 과도하게 줄이려는 노력을 함으로써 오히려 이 시기의 철결핍성 빈혈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에는 논란이 되고 있기는 하지만 Helicobacter pylori 감염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철결핍성 빈혈이 많이 보고되고 있는데, 이 경우 철분제
제 복용만으로는 빈혈의 호전이 없고, 균박멸 요법을 시행 받은 후에야 혈색소의 상승이 관찰되는 것을 여러 연구에서 볼 수 있다.
철결핍성 빈혈은 그 원인을 간과하면 지속적인 철분제제 복용에도 불구하고 치료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사춘기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영아에서 나타나는 철결핍성 빈혈의 경우 항상 그 다양한 원인을 찾고자 노력해야 한다.
이에 아동에게서 철결핍성 빈혈이 올 수 있는 원인을 알아보고 치료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아보고자 한다.

Ⅱ본문
철분결핍성 빈혈 ( iron deficiency anemia)
아동기에 가장 흔한 혈액질환으로 철분강화 조제유와 이유식으로 곡분을 사용하면서 감소하고 있다.
철분결핍성 빈혈을 6개월에서 3세 사이의 성장이 빠른 영유아기에 가장 흔하며 청소년기에도 종종 발생되는데, 적혈구 크기가 작고(microcytic), 혈색소 량이 적은(hypochromic) 빈혈이 나타낸다.
철분은 임신 3기에 모체에서 태아에게로 하루 40mg씩 이동되어 태아는 출생 시 75mg/kg을 저장하고 태어난다.
미숙아의 경우 저장철분이 불충분하고 성장이 더욱 빠르므로 출생 후 2~3개월부터 보충해 주어야 하며, 만삭아의 경우는 5~6개월경부터 보충해 주어야 한다.

참고 자료

아동간호학 총서 ,방경숙 외 10인, 정담미디어
아동간호학 현문사 김영혜 외 2014
최신 아동건강간호학 각론, 김미애 외 11인, 수문사
베이비뉴스(2014) - 혹시 우리 아이도 영유아 빈혈?
헬프라인 질병정보 - 플러머-빈슨증후군(Plummer-Vinson syndrome)
서울 아산병원 질병정보 - 철 결핍성 빈혈(Iron deficiency anemia)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629
소아청소년기의 철결핍성 빈혈 - 대한 의사협회지
http://synapse.koreamed.org/Synapse/Data/PDFData/0119JKMA/jkma-54-725.pdf
네이버 메거진 테스트 - 우리아이 빈혈이면 어쩌죠?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097&contents_id=73613
네이버 메거진 테스트 - 괜찮을까? 유아 빈혈 궁금증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097&contents_id=21769
*진*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아동 보고서 철결핍성 빈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