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특허권과 불공정거래 - 특허권 남용, 특허괴물

*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2.18
최종 저작일
2015.12
14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본론
1. 특허권과 독점규제법의 관계
2. 특허권 남용법리의 발달과정
3. 독점규제법과 특허법상의 특허권 남용행위
4. 우리나라에서의 공정거래법상 특허권 남용행위 규제

III.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도 특허권을 포함해 소위 지적재산권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중소기업의 신제품에 특허출원번호나 특허등록번호 등의 문구를 크게 새겨 넣어 홍보하고 있는 것을 종종 보게 된다. 특허청의 통계만 보더라도 특허출원 건수는 2010년 170,101건에서 2014년 210,292건으로 4년새 1.2배 이상 증가했다. 물론 일각에서 국내특허시장이 포화상태라는 의견을 내놓기도 하지만, 특허법인에 몸담고 있는 나로서는 이러한 특허출원건수의 증가를 일상에서 경험하고 있다. 특히 IT분야 해외대기업 들의 특허출원건수는 가히 공격적이다. 대기업들이 이렇게 공격적으로 많은 특허출원을 하는데, 거미줄 같은 특허풀(patent pool)에 여칫 방심하면 중소기업들이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도 있는 실정이다.
이와 더불어 최근 뉴스나 신문기사를 보게 되면 특허분쟁과 관련해 유난히 ‘특허권남용’ 이나 ‘특허괴물(patent trolls)’ 등과 같은 단어들을 자주 발견하게 된다. 특허전쟁이라고까지 불리는 두 거대기업 애플과 삼성의 특허분쟁만 하더라도 애플의 주장 가운데는 삼성이 특허권을 남용하고 있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언론에서는 특허괴물을 상대로 우리나라 기업들이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특허괴물이 얼마나 무시무시한지를 강조하고 있는 모습이다. 필자는 특허권의 양도등록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 실제 특허권들이 해당 발명과는 전혀 무관한 특허괴물이라고 불리는 회사로 양도된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볼 기회가 있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 혹은 대기업들 사이의 경쟁은 어떠한 양상을 띄고 있는지, 특허권을 무기로 한 대기업의 ‘갑질’은 어떻게 규제되고 있는지, 혹은 특허괴물에 대한 대응방안은 어떻게 마련되어가고 있는지를 공정거래법 상에서 검토해보는 것은 유의미한 일이라 생각한다.
이하에서는 공정거래법상의 특허권이라는 주제로 특허권을 둘러싼 불공정거래의 양상을 법리와 관련판례를 들어 같이 살펴보겠다. 먼저 특허권과 반독점법의 관계를 검토한 후, 이후 특허권의 남용법리 및 남용행위의 유형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강명수, “특허권의 행사와 공정거래법의 관계”, 인권과 정의 통권431호 (2013).
공정거래위원회, “IT분야 특허권 남용행위 외국사례검토” (2012).
김태한, 김근우, “'patent troll(소위 "특허괴물")'에 대한 법적 고찰”, 경희법학 제44권3호 (2009).
박준석, “표준특허의 제문제: ITC의 배제명령 발동가능성 문제를 포함하여”, 서울대학교법학 제54권4호 통권169호 (2013).
이광제, “NPE의 특허권남용에 대한 대응방안연구”,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정원준, “특허권 남용행위의 행위유형에 따른 법적규제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조영선, “특허권 남용법리의 재구성”, 저스티스 통권135호 (2013).
최동배, 이승주, “표준특허 및 FRAND규약과 관련한 법적쟁점에 관한 연구”, 법학연구 제24권2호 (2013).
최승재, “특허권남용법리의 역사적전개와 독점금지법”, 문화·미디어·엔터테인먼트법 제3권1호 (2009).
조영선, 「특허법」, 박영사 (2013).
강현철, “’특허괴물’ 무더기 소송에 몸살앓는 글로벌 IT기업”, 한국경제, 2014.10.13일자 기사,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4101040001>, 2015.10.29 방문
이현구, “삼성전자의 표준특허, 애플에게 얼마나 위협적인가”, NEWIPBIZ, 2011. 9.29일자 기사, <http://www.newip.biz/newsboard/newsboard_view.php?newscode=n552210>, 2015. 10.28 방문.
황세준, “공정위, SKT 특허권 남용행위 시정명령”, EBN, 2011. 11. 14일자 기사, <http://www.ebn.co.kr/news/view/525050>, 2015.10.28 방문.
*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파워포인트파일 지식재산권의 정의와 종류,보호,사례 및 시사점 32페이지
    재산권 소유자에 의한 경쟁제한적인 불공정행위가 초래될 가능성. Ⅰ. ... → IT 시장 내 진입장벽을 높이고 기술혁신의 동기를 마련하지 못하는 특허괴물의 ... 불실시에 의한 특허취소제도 폐지: 특허등록 후 3년 이상 불실시에 의한 강제실시권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특허권과 불공정거래 - 특허권 남용, 특허괴물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