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과 심리치료] 인지행동치료에 대한 개관적 이해(철학적 전제, 성격모델, 건강모델과 이상모델, 심리치료모델)
- 최초 등록일
- 2016.01.16
- 최종 저작일
- 20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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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철학적 전제
2. 성격모델
1) 미셀의 인간 변인 다섯 가지
2) 밴듀라의 사회인지 이론
3)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치료
4) 벡의 인지치료
3. 건강모델과 이상모델
4. 심리치료모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철학적 전제
인지행동치료의 전제는 더 교조주의적인 행동주의에 비해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그러나 인지행동치료는 행동주의의 기초 위에 세워졌으며 따라서 기본적인 전제는 행동주의의 관점과 맥을 같이한다. 인지행동치료사들은 유물론과 자연주의와 원자론을 수용하는 것 같다. 이런 사상에는 나름대로 고려해볼 만한 장점들이 있지만 기독교상담사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장점을 지적한다면 유물론은 영적인 영역의 존재를 부인하지만 인간존재의 육체성과 유한성과 이것이 삶의 모든 국면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깨닫게 한다.
인지행동치료사들이 수용하는 원자론은" 각 사람은 행동적이며 인지적인 습관과 성향이 대충 얽혀진 존재라고 시사한다. 이 전제는 행동 뒤에 어떤 '인격’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기 때문에 개인의 책임성을 손상시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자론은 우리가 저지른 행동과 지나치게 동일시하여 고통을 당하지 않도록 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장점이 있다.
행동수정 이론처럼 모든 현상을 기본 과정 이라는 방향으로 축소시키는 수준은 아니지만 인지행동치료에도 환원주의가 전제되어 있다. 모든 사건을 조작적 조건화 학습으로 환원시키는 대신 인간이라는 현상을 예기(expectancies)와 자기 진술 등과 같은 용어로 이해하려고 한다. 이런 점에서 인지행동치료는 아들러치료나 실존주의치료에서 볼 수 있는, 인간에 대한 전인적 인 관점 이 없다고 평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인지행동치료는 행동수정 이론과 유사한 과학관을 포용한다. 생각과 같은 내면적인 사건을 형식상으로는 과학의 영역이 아닌 현상으로 무시하지는 않지만 말이다.
행동수정 이론이 지닌 반심리주의는 인지행동치료에 변형된 모습으로 나타난다. 생각은비원인적인(noncausal) 지엽적 현상이라는 관점에서 생각패턴이 행동의 강력한 결정 요인이 된다는 관점으로 바뀐 것이다. 동시에 생각이란 자연주의적 과정의 결과라고 간주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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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 존슨 저, 심리학과 기독교 어떤 관계인가, 부흥과개혁사 2012
샹 양 탠 저, 상담과 심리치료(기독교적 관점), 이레서원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