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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크 라캉(Jacques Lacan)의 상상계와 상징계

*준*
최초 등록일
2015.10.19
최종 저작일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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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학과 정신분석학
2. 소쉬르와 라캉(Ferdinand de Saussure & Jacques Lacan)
3. 프로이트와 라캉(Sigmund Freud & Jacques Lacan)
4. 거울 단계와 상상계(Mirror Stage and The Imaginary)
5. 상징계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The Symbolic & Oedipus Complex)
6. 라캉의 거울 단계로 본 Eugene O’neil의 Ile

본문내용

문학과 정신분석학
문학과 정신분석의 관련성은 오랜 시간 많은 논의의 대상이 되어왔다. 1896년 프로이트(Sigmund Freud)에 의해 정신분석학(psychoanalysis)이라고 명명된 정신의학(psychiatry)은 문학 연구에 적극 수용되어 정신분석 비평(psychoanalytic criticism)이라는 이름으로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문학에 대한 논의에서 일반적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것은 작가의 문제, 텍스트의 문제, 그리고 독자의 문제이다. 정신분석 비평은 이 세 문제에 대해 밀접하게 접근해왔다. 프로이트를 중심으로 한 고전적 정신분석 비평가들은 문학 작품의 생산 행위와 관련해 작가의 개인적 심리를 밝혀내거나 작중 인물의 심리 분석에 치중하면서, 억압된 리비도(libido)를 중심으로 텍스트나 개인사를 설명하고자 했다. 프로이트는 1990년에 발표한 『꿈의 해석』(The Interpretation of Dream)에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이론과 꿈 작업의 메커니즘을 문학 텍스트의 설명에 끌어들여 문학의 창작과 이해에 적용함으로써 문학의 정신분석적 접근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프로이트는 임상 경험을 통해 정신계에는 의식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현상이 존재함을 발견하고 이것을 무의식이라 명명하였다. 프로이트가 말하는 무의식은 억압에 의해 생겨난 의식과는 완전히 구별되는 또 다른 구조이다. 그러면서도 무의식은 의식에 꾸준히 자신의 실체를 알리고자 노력하면서 의식과 끊임없이 갈등하는 관계를 형성하기도 한다. 프로이트는 말년에 그의 정신계의 지형학을 초기의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서 후기의 초자아, 자아, 이드로 변경하면서 이드를 잘 통제하는 기구로서의 자아의 개념을 발전시키게 된다.
한편 라캉(Jacques Lacan)의 정신분석 이론을 주축으로 하는 포스트 모더니즘적 정신분석 비평 방식은 작가나 작중인물의 심리를 파헤치던 종래의 연구 방식을 벗어나 구체적인 발화, 즉 문자와 문제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고 있으며 그러한 방식을 통해 텍스트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로써 정신분석은 더 이상 심리학의 문학적 원용이 아닌 문학적 담론의 한 형식으로 인식되었다.

참고 자료

김 석. 에크리: 라캉으로 이끄는 마법의 문자들. 파주: 살림, 2009.
오닐, 유진. 고래기름. 송옥 역. 서울: 동인, 2000.
Benvenuto, Bice, and Roger Kennedy. The Works of Jacques Lacan. New York: St. Martin's Press, 1986.
Evans, Dylan. An Introductory Dictionary of Lacanian Psychoanalysis. London: Routledge, 1996.
Freud, Sigmund. Five Lectures on Psychoanalysis in Standard Edition of the Complete Psychological Works of Sigmund Freud Ⅺ. Trans. James Strachey. London: Hogarth, 1910.
Lacan, Jacques. Écrits: A Selection. Trans. Alan Sheridan. New York: Norton,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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