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일용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과 그 변화" 논문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 최초 등록일
- 2015.07.26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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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박일용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과 그 변화" 논문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경기체가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설명과 더불어 해당 논문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담았습니다.
순수창작으로 보다 참신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것이라 확신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박일용 교수의 논문인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과 그 변화’를 살펴보면, 처음에 연구사의 개관을 통한 문제의 제기를 시작으로 경기체가의 내적전개구조,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사대부에 있어서 노래의 필요성과 경기체가 그리고 경기체가 형식의 변이와 그 의미, 마지막으로 결론을 순서로 논문을 전개해 나간다.
<중 략>
이어서 본론으로 들어가면 경기체가는 노래의 분위기가 주로 풍류적인 것이 지배적으로 많은데, 그것의 종류에는 한림별곡(翰林別曲), 관동별곡(關東別曲), 죽계별곡(竹溪別曲), 구월산별곡(九月山別曲), 불우헌곡(不憂軒曲), 금성별곡(錦城別曲), 화전별곡(花田別曲), 독락팔곡(獨樂八曲) 등이 있다. 본문에서는 경기체가의 대표작이자 시초로 인정받는 한림별곡(翰林別曲)과 경기체가가 생명을 다해갈 때 등장한 불우헌곡(不憂軒曲), 이 두 가지의 노래를 예를 들고 있다.
경기체가는 특성상 상층에 있는 사대부들의 향락을 주제로 불린 것이 많으며, 그들의 그러한 태도는 퇴폐적이며 문란하다는 설이 적지 않게 등장함에도 불구하고, 박일용교수는 사대부들의 문란함마저 논문에 등장하는 한림별곡에서 미화시키고 있다.
참고 자료
박일용,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과 그 변화」, 『한국학보』, 일지사, 1987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 『지식산업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