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학교 사이버강의 21세기 문화트렌드 읽기 <학습저널> : 5주차~7주차+9주차
- 최초 등록일
- 2015.07.06
- 최종 저작일
- 2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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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없음
본문내용
▣ 학습내용
1. 만화 트렌드
※ 한국 만화의 현황
1) 성과
① 메이저 해외시장 진출의 물꼬를 틈.
- 한국 문화는 2003년 앙굴렘 국제만화페스티벌 한국만화특별전 이후 유럽과 북미 지역 등 국제 메이저 만화시장에 진출 성공했다.
- ‘Manhwa’ 브랜드화 전략 : 한국에는 ‘Manhwa’가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한 전략.
② 타 장르의 문화콘텐츠 소스가 되는 만화들
- 비천무, 풀 하우스, 궁, 사랑해와 같은 TV 드라마화 된 만화들
- 바람의 나라, 리니지, 라그나로크, 열혈강호 등 온라인게임으로 성공한 만화들
- 아기공룡 둘리, 라그나로크 등 애니메이션화 된 만화들
→ ‘원 소스 멀티 유즈’ 가 용이한 이유 : 시각적 표현이 주가 되는 장르로서 어느 매체와도 잘 어울림, 이미 대중성을 검증 받은 우수한 이야기와 캐릭터를 지닌 만화는 성공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음
2) 한계
① 만화 매체의 축소
- 현재 국내 시장에 10개 내외 만화잡지가 출간 중인데 이는 1990년대 중반 만화잡지 전성기와 비교하면 1/3 수준으로 축소된 것
② 새로운 흥행 트렌드 제시 실패
- 2000년대 넘어오면서 하이틴과 마니아성 독자들을 위한 작품들로 작품 트렌드가 위축되었다.
※ 새로운 만화의 영역, 온라인 만화
① 대형 흥행작 발굴
-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수백만 페이지뷰와 수십만 부의 판매고를 기록하는 “슈퍼 베스트셀러”가 등장. 이와 더불어 온라인 인기작가들 등장
② 열린 창작/수용 시스템
- 온라인을 만화 창작 및 감상의 새로운 매체로 확장시킨 뒤 만화 배급의 오프라인 주도권이 온라인으로 넘어가게 됨
뜻하기도 한다.
③ 해외 온라인 만화시장에 자극제 역할
- 우리나라의 온라인 만화시장은 미국과 일본 등 선진 만화시장에 온라인 만화시장의 롤 모델이 되기도 했다.
참고 자료
http://comicspam.com/140212264955
만화의 재발견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 작가 박흥용, 이데일리 라이프, 임현영기자, 2014.06.20
http://cafe.naver.com/jkbaek/9869
선샤인 논술사전, 2007.12.17, 인물과사상사
시사경제용어사전, 2010.11, 대한민국정부
체육학대사전, 2000.2.25, 민중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