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보의 욕구 결핍과 시조의 창작
- 최초 등록일
- 2015.04.20
- 최종 저작일
- 20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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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이정보의 삶 - 욕구 결핍을 중심으로
2) 이정보의 시조 - 욕구 결핍 이론을 중심으로
3. 결론
4. 18세기 경화사족과 이정보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사르트르(Sartre)는 인간은 부자유를 제외한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롭기에 자유는 숙명이라 말한 바 있다. 이 말에 따르면 지금부터 알아보고자 하는 李鼎補에 대한 연구는 필요 없을 것이다. 이정보는 숙명인 자유를 지키고 쫓아서 업적을 남긴 것일 뿐이라 할 수 있다.그러나 三洲 李鼎輔(1693 ∼ 1766)는 당시의 명문가였던 연안 이씨의 자손이며 사대부 계층이었다. 즉 스스로도 평생을 관료로 보낸 전형적인 관료 문인이었기에 우리는 시인으로서 이정보에 대해 살펴보아야만 할 것이다. 뚜렷하게 드러나는 그의 독특한 시조 세계의 특징은 먼저 다작을 들 수 있다. 그의 시조는『해동가요』를 비롯한 23종의 가집에 실려 있는데 그 수가 100여수에 달한다.또한 이 중 총 19수의 시조가 사설시조로 창작되었다. 물론 당시 사대부 역시 사설시조를 창작하였으나 이정보의 사설시조는 그 내용이 사대부 정신과는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이정보의 시조가 지니고 있는 특성들을 18세기 사대부가 지닐 수 없는 독특한 생각으로 여겨 많은 학자들의 연구가 있었다.박노준은 이정보 시조 중에는 옛시조의 풍조를 따르는 것과 새로운 문제성이 있는 작품이 있음을 전제로 하여 그를 퇴행과 결여의 작가라고도 할 수 있지만 반면 다른 방향으로 한 단계 도약한 진정한 작가라고 평하였다.정흥모는 이정보의 시조 중에서도 특별히 그 주제를 애정으로 하는 시조를 중심으로 이가 조선 후기 서울의 풍류 공간과 밀착된 생활 속에서 생산된 것이며, 사대부 시조의 변모를 이루어냈다는 점에서 문학사적 의미를 부여했다.이와 같은 연구들은 거의 대부분 그 시대를 살아가는 인물로서의 이정보를 바라보고 평가 해왔다고 할 수 있다. 물론 한 작가와 배경을 분리할 수는 없겠지만 좀 더 미시론 적인 관점에서 이정보 개인의 내적인 삶 속에 존재했던 이유에 대한 탐구가 필요하며 이러한 노력이 그의 작품 세계를 더욱 여실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현재 살펴 볼 수 있는 이정보의 삶에서 욕구 결핍을 찾아보고 이와 같은 결핍이 그의 작품세계에 드러났기 때문에 다양한 작품이 창작되었을 것이라고 이 글을 진행시켜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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