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하하디드 / zaha hadid / DDP / 해체주의
- 최초 등록일
- 2014.12.17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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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prologue
2. career
3. design background
c1. 러시아 구성주의 (constructivism)
c2. 포스트 구조주의 (post-structuralism)
c3. 해체주의 (deconstruction)
4. architectural characteristics
d1. 탈 중력적
d2. 폭발
d3. 역동성
d4. 비정형성
d5. 재료
5. architectural work
e1. early work ~
e2. vitra fire station
e2. ddp
본문내용
세계적인 여성 건축가 자하 하디드는 1950년 10월에 이라크의 수도 '바그다드 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린 시절 바그다드와 중동 나라의 바우하우스 양식의 빌딩을 보며 모더니즘이 글래머스한 매력과 진보적인 생각을 함축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고 이후 그의 건축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자하는 American Universirty of Beirut 에서 수학에 대한 학위를 딴 후 런던의 Architectural Association School of Architecture 에서 정식으로 건축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였으며 이 곳에서 그녀는 Rem Koolhass, Elia Zenghelis, Bernard Tschumi 들을 만나게 되었으며, 이후 그녀는 과거 교수님이었던 렘 쿨하스와 엘라어젠게리스의 아래에서 네덜란드 Rotterdam의 OMA 에서 첫 커리어를 시작하게 된다.
<중 략>
건축역사가이자 이론가인 케네스 프램프턴(Kenneth Frampton)은 "그녀의 건축공간은 무한대로 끊임없이 확장되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 작품성을 서예로 친다면 달필의 그 맛“ 라고 술회한 바 있다. 이처럼 그녀의 건축이 세상에서 성공으로 치부되는 까닭은 매우 새로움의 파급인 동시에 이를 뒷받침하는 뛰어난 회화성 이라 할 수 있다.
그녀의 건축공간 만들기나 작업의 수준, 혼돈 속의 질서구축을 위한 실험 등은 건축이 오브제로 독립할 수 없다는 전제에서 보면 많은 한계와 함께 현실에서의 장애가 있을 수 있고, 삿포로의 레스토랑 이후 한동안 그녀의 건축작품이 현실적으로 지어지지 못한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최근에 이르러서는 기하적 형태의 해체를 통한 요소의 재 집결과 축으로의 수렴, 추상적 조각물의 조합 등을 통해 모호함 (ambiguity) 을 극명하게 드러내는 경향을 보임으로써 프랭크 게리의 작품과 더불어 '사회적 프로그램이 결여된 건축‘ 으로 치부되기도 한다.
그녀의 작품이 일상성을 이탈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그로 인하여 많은 관찰자가 새로운 충격과 이에 따른 유인력을 가진다고 할 때, 우리가 딛고 서있는 이 시대의 여러 가지 층화된 문화현상 가운데 하나의 단층을 건축적으로 구현하는 대중문화의 대변인 이기도 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