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 노인들의 자살원인 재해석과 그에 따른 예방법

*진*
최초 등록일
2014.11.30
최종 저작일
2009.04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머리말

2. 노인 자살의 개념 파악과 이해

3. 일반적 노인들의 자살 원인
1) 생물학적 원인
2) 심리학적 원인
3) 사회학적 원인

4. 한국의 사회. 문화에서 본 노인 자살
1) 한국의 사회. 문화적 특징
2) 한국 사회, 문화 연관지어 해석한 노인 자살 원인

5. 한국의 관점에서 접근한 노인 자살 예방책
1) 체계적인 노인자살 예방책의 필요성
2) 노인 자살 예방책

6.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자살이라는 것은 오직 인간에게만 있는 행동 양식이다. 인간이 아닌 동물들에게서 자살로 보여지는 행동들은 관찰 되지만, 즉 자살을 죽음에 이르게 하는 자기 파괴적인 행위로 정의 한다면 그런 행동들을 볼 수 있지만, 자살을 복잡한 이성을 바탕으로한 행위로 정의 한다면 인간에게만 해당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을 것이다. 자살은 인간의 긍정적인 행위가 아니다. 신체적으로 문제가 있어서 생물학적으로 더 이상 목숨을 부지할 수 없는 지경이 되어 죽음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더 살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인의 의지에 의해서 자신의 목숨을 끊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부정적인 자살이라는 행위가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해마다 21,000명에서 22,000명이나 되는 사람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고 한다. 날마다 전국에서 평균 60여명이 자살을 한다는 얘기며, 이 숫자는 교통사고 사망자 수의 2배와 맞먹는 숫자이다. 게다가 자살을 시도 했으나 다행히 목숨을 건진 자살 시도자의 수는 적게 잡아도 실제로 자살한 사람의 10배가 넘는다고 하니 자살의 문제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엄청난 사회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로 인 해 1996년부터 WHO와 UN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날로 심해지는 자살 문제를 막기 위해 국가가 자살 예방을 위한 범국가적 차원에서 예방 전략을 수립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이미 많은 선진국들은 자살 예방사업을 펼치고 있다.
본고는 이 전에 한국노인의 자살에 관해 분석한 다른 견해들에 대해 다시 해석해 보고 그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금 시점의 한국은 경제대국의 대열에 진입 하고 있으며 물질적으로 풍요로워 졌고 생활 수준 및 평균 수명도 선진국들에 비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자살이 국민 10대 사망원인 중 4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보건 복지 가족부 자료, 사망원인 통계 연보, 2004 최근에는 OECD국가 중 자살률 1위라는 불명예까지 갖게 되었다.

참고 자료

일본 경찰청의 통계치 발표 자료
보건 복지 가족부 자료, 사망원인 통계 연보, 2004
김형수. 「미국 노인자살과 예방대책의 연구 및 시사점」 . 「사회보장연구」 (사회보장연구회, 2002), 163-182
김혜영. 「노인의 자살생각과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이화여대 사회복지대학원, 2006)
김형수. 「노인과 자살」 . 「노인복지연구」, (노인복지연구회, 2000)
박재황, 노용환, 위대한 .「농어촌과 지방도시에서 노인 자살 기도자에 대한 임상분석」, (대한응급의학회지, 12(2), 135-142)
전진숙, 이상신, 노종래, 오병훈 . 「한국노인의 자살사고에 연관된 사회심리학적 요인」. (노인정신의학, 9, 132-139, 2005)
최상진 . 「한국인 심리학」 ,(서울 : 중앙대학교 출판부, 2001)
통계청자료, 사망원인 통계연보, 2003
양순미, 임춘식 . 「농촌노인들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우울의 효과」 , 「노인복지연구」 (한국노인복지학회,2006)
이문섭 . 「노인자살의 동기요인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경원대 행정대학원, 2007)
김효창, 손영미 . 「노인 자살의 특성과 자살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한국심리학회, 2006)
이혜원 . 「노인복지론-이론과 실제-」, 유풍출판사, pp. 62~64
Sadock, B .J.& Sadock, V. A. (2003). Synopsis of Psychiatry. Loppincott Williams and Wilkins.
Mann, J. J, Waternaux, C., Hass, G. L., & Malone, K. M. (1999) . Toward a clinical model of suicidal behavior in psychiatric patients. Am J Psychiatry, 156(2), 181-189
Duberstein, P. R. , Conwell, Y.,& Caine, E. D.(1994) Preliminary findings from a psychological autopsy study . Psychiatry, 57(3), 213-224
*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 노인들의 자살원인 재해석과 그에 따른 예방법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